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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 “올해 5G B2B 원년...각 산업 다양성 충족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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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6, 2020, 17:02:45

이종 산업 융합에 따른 많은 이해관계자 발생..고객 수요 맞춘 기술 준비 필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지난해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이후 고가 요금제를 통한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에 집중해온 이동통신사들이 올해부터는 스마트 공장, 자율주행 등 기업간거래(B2B)영역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수준이었던 이동통신의 역할이 기계와 기계, 산업과 산업을 연결하는 단계로 나아가는 셈인데요. 이동통신사들이 다양한 이종 산업과 관계를 맺게 되는 만큼 각 산업에 속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발맞춘 서비스를 준비해야한다는 발표가 나왔습니다.

 

박동주 에릭슨LG 테크니컬 디렉터는 6일 서울 중구 시그니쳐타워에서 열린 ‘5G로 인한 B2B 사업 기회 및 활용 사례’ 기자간담회에서 “5G로 산업에서 나올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 산업군에서도 이해관계자와 사업 모델이 다르므로 다양성 지원은 B2B 핵심요소다”라고 말했습니다.

 

 

에릭슨LG가 제시한 대표적인 예는 자동차 산업입니다. 해당 산업과 5G가 연계하는 서비스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물류, 자율주행,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인포테인먼트 등 다양합니다. 그만큼 다른 이해관계를 가진 주체들이 사업에 뛰어들게 된다는 겁니다.

 

ADAS와 자율주행의 경우 자동차 제조사에서 이 기능을 탑재해 제공할 가능성이 크지만 도로 위 사물을 사물인터넷(IoT)으로 연결하는 C-ITS는 교통 인프라를 관할하는 정부 당국에서 서비스를 구축합니다. 인포테인먼트로 제공되는 콘텐츠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에서 조달해야 합니다.

 

또한 각 서비스가 요구하는 통신 특성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컨데 도로의 안전 효율을 높이는 C-ITS는 넓은 수신범위(커버리지)와 저지연성, 통신 신뢰도 등이 필요합니다. 자율주행기술은 실시간성, 대용량 데이터 전송 등이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에릭슨LG는 “이를 충족시키려면 무선통신 부문과 코어네트워크 등에서 기술적 준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코어 부문에 요구되는 기술은 ‘네트워크 슬라이싱’, ‘엣지 컴퓨팅’ 등입니다.

 

박동주 디렉터는 “각 산업은 요구사항과 사업 형식에 있어 많은 다양성이 있다”며 “각 산업 특성을 고려한 최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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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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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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