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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올해 하반기 MNO 턴어라운드 기대..웨이브 기업 가치는 1.2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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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7, 2020, 12:02:29

실적발표 이후 4분기 콘퍼런스콜 진행..수익성 악화된 MNO, 하반기 흑자 전망
해외 OTT 사업자와 새로운 구독형 서비스 출시 예고..5개 자회사 IPO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이 올해 하반기 MNO(mobile network operator) 분야 실적이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작년 5G 상용화 이후 네트워크 투자,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MNO 수익성이 악화됐는데요.

 

또 국내 OTT(동영상 서비스) 시장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진 가운데, 해외 OTT 사업자와 협업을 통해 새로운 구독형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7일 작년 연간 실적발표 이후 진행한 4분기 콘퍼런스콜에서 “작년 4분기 기점으로 5G 시장 경쟁이 안정화됐고, 올해도 안정적 상황을 기대한다”며 “MNO 이익 하향 추세가 멈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효율적인 투자와 안정적인 마케팅으로 MNO 손익 개선을 추진하겠다”며 “하반기 MNO 이익 턴어라운드를 기대하고, 내년엔 보다 더 큰 이익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오는 4월 합병법인을 출범하는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사업 시너지도 기대했는데요.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는 주주총회를 거쳐 2020년 4월 30일 합병법인을 출범할 예정이다”며 “800만 이상 가입자 기반으로 매출 4조 이상을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합병 후 커버리지 확대, 유통시너지, 유료방송 가입자 지속성장과 고가치 가입자 비중 확대를 통해 강력한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텔레콤은 국내 OTT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OTT 사업자와 협업 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작년 방송3사와 손잡고 웨이브를 출범했는데요. 웨이브는 작년 11월 1조 2000억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SK텔레콤은 “신규 자금 2000억원을 유치했는데, 오리지널 콘텐츠 강화에 사용할 예정이다”며 “오는 2023년까지 프리미엄 콘텐츠 누적 투자 규모는 3000억원 예정이며, 해외 OTT 제휴 협력 등을 통해 플로, 웨이브 외에 새로운 구독형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SK텔레콤은 자회사 IPO(상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IPO 대상 기업은 11번가, ADT 캡스, SK브로드밴드, 웨이브, 원스토어입니다. SK텔레콤은 “각 성장사업의 밸류(가치)에 대해 지속 컴뮤니케이션하고, 기업가치 향상뿐 아니라 당사 주주에 이익이 되도록 다양하게 고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SK텔레콤은 작년 조직 개편과 지배구조 개편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SK텔레콤은 “듀얼 OS 도입 자체가 지배구조개편과 연관되진 않는다”면서 “MNO와 뉴비즈 가치가 시장에서 인정받겠다는 전사의 방침에 따라 도입했을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현 시점에서 구체적 방식과 시점이 결정된 바 없지만 최적의 방안과 환경이 맞아 떨어지면 모든 이해관계자가 만족할만한 패키지를 가지고 시장과 소통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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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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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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