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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올해 하반기 MNO 턴어라운드 기대..웨이브 기업 가치는 1.2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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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7, 2020, 12:02:29

실적발표 이후 4분기 콘퍼런스콜 진행..수익성 악화된 MNO, 하반기 흑자 전망
해외 OTT 사업자와 새로운 구독형 서비스 출시 예고..5개 자회사 IPO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이 올해 하반기 MNO(mobile network operator) 분야 실적이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작년 5G 상용화 이후 네트워크 투자,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MNO 수익성이 악화됐는데요.

 

또 국내 OTT(동영상 서비스) 시장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진 가운데, 해외 OTT 사업자와 협업을 통해 새로운 구독형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7일 작년 연간 실적발표 이후 진행한 4분기 콘퍼런스콜에서 “작년 4분기 기점으로 5G 시장 경쟁이 안정화됐고, 올해도 안정적 상황을 기대한다”며 “MNO 이익 하향 추세가 멈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효율적인 투자와 안정적인 마케팅으로 MNO 손익 개선을 추진하겠다”며 “하반기 MNO 이익 턴어라운드를 기대하고, 내년엔 보다 더 큰 이익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오는 4월 합병법인을 출범하는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사업 시너지도 기대했는데요.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는 주주총회를 거쳐 2020년 4월 30일 합병법인을 출범할 예정이다”며 “800만 이상 가입자 기반으로 매출 4조 이상을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합병 후 커버리지 확대, 유통시너지, 유료방송 가입자 지속성장과 고가치 가입자 비중 확대를 통해 강력한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텔레콤은 국내 OTT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OTT 사업자와 협업 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작년 방송3사와 손잡고 웨이브를 출범했는데요. 웨이브는 작년 11월 1조 2000억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SK텔레콤은 “신규 자금 2000억원을 유치했는데, 오리지널 콘텐츠 강화에 사용할 예정이다”며 “오는 2023년까지 프리미엄 콘텐츠 누적 투자 규모는 3000억원 예정이며, 해외 OTT 제휴 협력 등을 통해 플로, 웨이브 외에 새로운 구독형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SK텔레콤은 자회사 IPO(상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IPO 대상 기업은 11번가, ADT 캡스, SK브로드밴드, 웨이브, 원스토어입니다. SK텔레콤은 “각 성장사업의 밸류(가치)에 대해 지속 컴뮤니케이션하고, 기업가치 향상뿐 아니라 당사 주주에 이익이 되도록 다양하게 고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SK텔레콤은 작년 조직 개편과 지배구조 개편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SK텔레콤은 “듀얼 OS 도입 자체가 지배구조개편과 연관되진 않는다”면서 “MNO와 뉴비즈 가치가 시장에서 인정받겠다는 전사의 방침에 따라 도입했을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현 시점에서 구체적 방식과 시점이 결정된 바 없지만 최적의 방안과 환경이 맞아 떨어지면 모든 이해관계자가 만족할만한 패키지를 가지고 시장과 소통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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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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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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