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LG유플러스, 작년 4분기 영업익 1851억 원...전년比 77.8% 증가

URL복사

Friday, February 07, 2020, 14:02:58

연간 매출 12조 3820억·영업익 6862억..수익성 회복 본격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유플러스가 시장전망치를 상회하는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4분기 매출 3조 2938억 원, 영업이익 1851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8%, 영업이익은 77.8% 증가했습니다. 특히 영업이익은 2018년 4분기 5세대(5G) 이동통신망 투자와 무선 수익 감소로 악화한 실적이 회복세로 돌아서는 모양새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연간 매출은 12조 3820억 원, 영업이익은 6862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전년 대비 매출은 5.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7.4% 감소했습니다.

 

연간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4% 성장한 5조 516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가입자 순증이 이어지며 총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112만 8000명(8%)이 증가해 1525만 6000명을 넘어섰습니다.

 

5G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시장점유율 약 25%(116만 4000명)를 확보했습니다. 가상 이동 통신망 사업(MVNO) 가입자는 전년 대비 42.1% 증가해 109만1000명을 기록했습니다.

 

인터넷TV(IPTV)와 인터넷 부문이 포함된 스마트홈 매출은 전년 대비 10.9% 상승해 2조 46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IPTV 매출은 전년 대비 16.6% 증가한 1조 323억 원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1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9% 증가한 8135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대비 11.4%가 증가한 447만 7000명을 확보했습니다.

 

전자결제와 기업메시징 사업,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 부문 매출은 1조 9827억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1.3% 감소했습니다. 전반적인 매출 하락이 발생했지만 IDC 사업에서 국내외 기업 고객 수주가 이어져 실적 악화를 최소화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연간 마케팅 비용은 5G 서비스 광고 선전비, 공시지원금 총액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8.7% 증가한 2조 246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마케팅 비용은 인당 가입자 유치 비용을 절감해 전 분기 대비 0.5% 감소했다.

 

지난해 캐팩스(CAPEX·자본적지출)는 5G 망 투자 등으로 2조 6085억 원을 집행했습니다. 전년 대비 86.7% 늘어난 수치입니다

 

◇ 소모적 경쟁보다 고객경험 혁신 집중..B2B 시장 경쟁 본격화

 

LG유플러스는 올해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모든 사업영역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우선 5G 기업간거래(B2B) 시장에서 스마트 공장, 원격제어, 커넥티드카, 스마트 학교, 드론 등으로 사업기회를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5G는 인빌딩 커버리지(실내 수신범위) 구축을 통해 품질을 개선하고 단독모드(SA) 상용화 준비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지난해 인수한 LG헬로비전과 함께 서비스를 발굴하는 등 상승효과 창출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는 “생활영역까지 5G 서비스의 고객가치를 확대하고 국내외 일등 사업자와 협력을 추진하며 서비스 개선에 역량을 집중해왔다”며 “올해는 소모적인 획득비 경쟁을 지양하고 전 사업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통한 서비스 차별화와 수익성 중심 경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