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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지난해 순이익 1조 7796억원...전년比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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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4, 2020, 16:02:01

2년 연속 1조원대 당기순이익 달성..농협은행 순익 1조 5171억원 기록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가 지난해 당기순이익 1조 7796억원을 기록하며 2012년 금융지주 출범 이후 최고의 실적을 거뒀습니다.

 

14일 농협금융은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1조 7796억원으로 전년 대비 46%(5607억원)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2012년 지주 출범 이후 최고 실적이며 전년(1조 2189억원)에 이어 2년 연속 1조원대 당기순이익을 달성하는 성과입니다.

 

또 농업인·농업·농촌 지원을 위해 매년 지출하는 농업지원사업비(4136억원) 부담 전 당기순이익도 2조 693억원을 기록해 최초로 2조원을 초과했습니다.

 

농협금융은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 대손비용 등에서 개선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이자이익은 7조 8304억원으로 전년 대비 334억원 증가했고 비이자이익은 유가증권 및 외환파생손익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5326억원 증가했습니다. 또 신용손실충당금전입액은 3582억원으로 전년 대비 51.35%(3773억원) 감소했습니다.

 

수입성 지표는 ROE(자기자본이익률) 8.65%, ROA(총자산이익률) 0.41%로 상승 추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농업지원사업비 전 ROE는 10.06%로 전년 대비 2.13%포인트 상승했습니다. 농협금융의 총 자산은 427조 1000억원, 총 자본은 24조 7000억원으로 각각 전년 말 대비 2.4%, 10.3% 증가했습니다.

 

원화대출금은 전년 대비 5% 성장했는데 부문별로는 가계대출이 8.7%, 기업대출은 6.2% 늘었습니다. 자본건전성 지표 역시 양호한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63%로 전년 말 대비 0.28%포인트 개선됐고 대손충당금적립률은 107.22%로 전년 말 대비 9.95%포인트 증가했습니다.

 

핵심 자회사인 농협은행은 1조 5171억원으로 역대 최고 당기순이익을 달성했습니다. 건전성을 중시한 여신정책 및 선제적 채권관리, 견고한 자산 성장을 바탕으로 전년 대비 24.1%(2945억원) 증가했습니다.

 

비은행 계열사 중에선 NH투자증권이 465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해 전년 대비 31.8% 증가했습니다. NH농협생명은 전년도 적자에서 401억원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손해보험은 68억원, 캐피탈 503억원, 자산운용 217억원, 저축은행 18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습니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2020년은 글로벌 불확실성 및 저금리·저성장으로 국내외 경제 성장세 둔화가 지속될 것”이라며 “디지털 경영혁신, 글로벌 경영 확대, 그룹 포트폴리오 재편 등 미래혁신과 내실경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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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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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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