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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中 스마트폰 시장, 20% 이상 감소 전망...“코로나19 여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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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7, 2020, 14:02:50

화웨이·애플에 직격탄..글로벌 시장 전년 동기 대비 5% 하락 예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코로나19에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전염병으로 인한 수요 감소와 생산 차질은 현지에서 강세인 화웨이와 중국에 공장이 있는 애플에 악재가 될 전망입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17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올해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브래디 왕(Brady Wang)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오프라인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50%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요 급락은 유통업체 재고를 급격히 증가 시켜 올해 2분기 출하량이나 신제품 출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전염병으로 인한 수요 감소는 중국 내 존재감이 큰 화웨이에 직격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플로라 탕(Flora Tang)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전체 매출에서 중국이 60%를 차지하는 화웨이가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온라인 비중이 높고 해외 시장에 중점을 뒀던 샤오미, 원플러스, 리얼미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카운터포인트는 애플이 이번에 중국 매장을 닫으면서 오프라인 판매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에 더해 미국 본사 인력들의 중국 여행에 제약이 생기면서 신제품 계획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달 말 출시 예정인 ‘아이폰 SE2’는 세계 최대 애플 아이폰 생산기지인 중국 허난성 정저우 폭스콘 공장이 인력 부족 사태를 겪고 있어 물량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고 관측했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부품 산업도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점쳐집니다. 이든 키(Ethan Qi)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징둥팡(BOE), 화싱광뎬(CSOT) 등에서 공급받는 디스플레이 부품이나,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스(YTMC) 반도체 부품 수급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도 “덩달아 시장 수요도 급격히 줄면서 아직 공급부족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강경수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올해 1분기 스마트폰 시장은 중국과 글로벌 모두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제조사 공장이 우한과 후베이 지역에 있어 이미 부품의 공급부족을 겪고 있다”며 “1분기 글로벌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5~6%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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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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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백화점 CEO들 ‘원칙’ 깨고 더현대 서울에 모인 까닭은?

글로벌 백화점 CEO들 ‘원칙’ 깨고 더현대 서울에 모인 까닭은?

2025.06.09 10:36: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글로벌 백화점 리더들이 더현대 서울에 모여 '유통의 미래'를 논의합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국제백화점협회(IADS)는 오는 10일 현대백화점과 더현대 서울에서 IADS 정례 CEO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100년 가까운 역사를 지닌 IADS가 한국에서 콘퍼런스를 여는 것은 1928년 창설 이후 처음입니다. 이번 콘퍼런스는 미국 블루밍데일즈, 프랑스 갤러리 라파예트, 독일 브로이닝어, 스위스 마노르 등 IADS 회원사 9개국 백화점 CEO와 경영진이 참석합니다. 이 자리에서 더현대 서울의 공간·콘텐츠 전략 등 현대백화점의 리테일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미래 유통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IADS는 글로벌 리테일 트렌드 분석과 백화점 포맷 연구를 위해 설립된 민간 협의체입니다. 각국을 대표하는 단 한 개의 백화점만 가입할 수 있으며 회원 만장일치로만 신규 회원이 승인됩니다. 이번 한국 방문은 회원국 외 개최라는 원칙을 깨고 결정된 것으로, 현대백화점에 대한 회원사들의 요청이 반영된 결과라고 현대백화점 측은 설명했습니다. 캄심 라우 IADS 회장은 "이번 CEO 콘퍼런스 공동 개최는 백화점 산업의 혁신과 우수성, 글로벌 차원의 소통에 대한 양측의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라며 "현대백화점의 비전 있는 리더십과 아시아 리테일 시장의 변화 흐름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과 캄심 라우 회장이 공동 좌장을 맡아 더현대 서울을 포함한 ‘더현대 2.0’ 전략, K브랜드 수출 플랫폼 ‘더현대 글로벌’, 백화점·아울렛·미술관 복합모델 ‘커넥트현대’, AI 카피라이터 ‘루이스’ 등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룰 계획입니다. 콘퍼런스에 앞서 참석자들은 요청에 따라 더현대 서울 내 12미터 높이의 ‘워터폴가든’, 3300㎡(1000평) 규모의 ‘사운즈포레스트’, MZ전문관 ‘크리에이티브 그라운드’ 등 대표 콘텐츠 공간을 둘러보며 현대백화점의 공간 기획 역량을 직접 확인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은 "백화점은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현대백화점이 제시하는 공간·테크·콘텐츠 중심의 리테일 혁신이 이번 CEO 콘퍼런스를 통해 더욱 확장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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