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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제로백 2.5초’ 럭셔리 전기차에 배터리 독점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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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5, 2020, 10:02:40

루시드 모터스와 원통형 배터리 공급계약..올 하반기 첫 양산차 출시
용량 50% 높여 전기차 성능 극대화..오랜 배터리 양산경험 인정받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LG화학이 ‘루시드 모터스’의 첫 양산형 차량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대형 파우치와 소형 원통형 배터리로 양분돼 있는데요. 신생 전기차 회사인 루시드 모터스와 손잡은 LG화학은 두 가지 배터리를 모두 생산하게 됐습니다.

 

LG화학은 미국 루시드 모터스의 ‘루시드 에어’ 표준형 모델에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공급 기간은 올해 하반기부터 2023년까지이며, 구체적인 계약 금액은 밝히지 않기로 했습니다.

 

신생 전기차 회사인 루시드 모터스는 올해 하반기에 첫 양산 차량인 ‘루시드 에어’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지난 2018년에 사우디아라비아 국부 펀드로부터 10억달러(약 1조 15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큰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럭셔리 전기차 세단인 루시드 에어는 정지 상태에서 단 2.5초 만에 100km/h에 도달하고 최대 주행거리도 643km에 달합니다. 이 같은 높은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려면 배터리의 품질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루시드 모터스는 LG화학은 파트너로 택했습니다.

 

LG화학은 우선 루시드 에어의 표준형 모델에 원통형 배터리를 독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추후 스페셜 모델로도 배터리 공급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G화학이 루시드 모터스에 공급하는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는 ‘21700’ 제품입니다. 지름 21mm, 높이 70mm의 외관을 갖춘 제품으로, 기존 원통형 ‘18650’ 배터리 대비 용량을 50% 높이고 성능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루시드 모터스의 전기차는 소형 원통형 배터리 수천 개를 탑재하는 방식이므로, 배터리 개수를 줄일수록 관리가 용이해져 안전성이 높아지는데요. LG화학의 21700는 기존 18650에 비해 적은 수의 배터리를 연결해 원하는 용량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1998년에 국내 최초로 원통형 배터리 상업화 및 대량생산체제를 구축한 LG화학은 세계 최초로 노트북용 대용량 2200mAh 배터리(2001년)를 출시하기도 했는데요. 장기간의 배터리 노하우와 양산 경험을 인정받아 루시드 모터스의 파트너가 됐습니다.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은 “루시드 모터스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하게 되면서 기존 파우치 배터리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게 됐다”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원통형 배터리 시장도 적극 공략해 향후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확실한 글로벌 1위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LG화학은 루시드 모터스와의 공급계약을 기점으로 대형 파우치 및 소형 원통형 배터리로 양분된 전기차 시장에서 모든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배터리 유형과 관계 없이 모든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전방위적인 공급체계를 구축했다는 평가입니다.

 

LG화학은 기존 대형 파우치 배터리 분야에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상위 20개 중 폭스바겐, 르노, 볼보, GM, 현대 등 13개의 브랜드에 배터리를 공급해왔는데요. 최근 GM과의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을 발표하는 등 이미 150조 원의 대규모 수주잔액을 확보했습니다.

 

LG화학은 지난 2018년 ‘NCM811’ 원통형 배터리를 전기버스에 공급하는 등 고성능 원통형 배터리도 꾸준히 개발해 왔는데요.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원통형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올해 76.4GWh에서 2023년 150GWh, 2025년 227.9GWh로 매년 평균 2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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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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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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