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우리은행은 시각장애인용 음성OTP(One time password)의 단점을 개선한 디지털OTP 서비스를 27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음성OTP는 빠른 배터리 소진, 음성 미출력 오류, 이어폰 연결 불량 등 잦은 고장으로 사용이 불편했습니다.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는 금융결제원(이하 금결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OTP(스마트보안카드) 앱을 기반으로 하며 우리은행과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금결원이 공동 개발했습니다.
시각장애인은 우리은행 텔레뱅킹을 이용한 금융거래 시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푸쉬(PUSH) 알림을 시작으로 앱 실행, 6자리 비밀번호 입력, 임시비밀번호 자동생성 및 자동입력 순으로 인증이 진행됩니다. 현재 텔레뱅킹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스마트뱅킹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있는 경증 시각장애인을 위해 이번 OTP 서비스를 해당 채널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시각장애인용 디지털OTP 서비스 신청은 우리은행 영업점을 통해 가능합니다. 영업점 방문시 신분증과 장애인등록증을 준비해야 하며, 본인 명의 스마트폰에 디지털OTP 앱을 설치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 소외계층을 위해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금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