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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시장에도 구독경제 바람...떠오르는 ‘DaaS’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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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8, 2020, 09:02:08

컴퓨터 빌리면 운영·관리까지..기업에 재무적 부담 줄여
침체한 PC 시장 돌파구로 주목..높인 수익성 확보가 관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고 일정 기간 빌려 쓰는 ‘구독 경제’ 바람이 개인용 컴퓨터(PC)와 노트북 시장에도 부는 모양새입니다.

 

컴퓨터 보급률이 한계에 달해 시장이 ‘퍼플 오션’으로 변해버린 상황에서 레노버와 HP 등 전통적인 제조사들과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 같은소프트웨어(SW) 회사가 제품을 빌려주고 운영·관리를 대행하는 ‘서비스형 기기(DaaS·Device as a Service)’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습니다.

 

27일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롯데렌탈은 국내 기업 대상 DaaS인 ‘올인원 노트북&PC 렌탈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PC나 노트북 렌탈 서비스에업무용 SW와 기기관리서비스를 묶어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초기 구매 비용 절감과 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관리비용 절감까지 가능해져 조직 변화나 자산관리에 더욱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Daas는 월정액을 지불하면 PC나 노트북, 스마트 기기 등을 빌려주고 이에 더해 전용 SW와 운영·관리를 대신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하드웨어 조달부터 배치, 운영, 부가 서비스, 처분 등을 전부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초기에는 PCaaS(PC as a Service)라고 불렸지만 최근 들어 PC에 더해 스마트폰과 태블릿 뿐만 아니라 각종 컴퓨팅 기기까지 묶어서 제공하는 형태로 변하고 있습니다.

 

박범주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디바이스 사업본부 총괄은 “기업들은 더는 필요한 모든 자산을 직접 구매하기보다는 사용 목적에 맞춘 온디맨드(On-demand)형태로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이번 상품은 이러한 온디맨드 서비스의 한 단계 진화된 형태”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DaaS 시장을 이끄는 회사들은 주로 PC와 노트북을 만드는 레노버, HP, 델 등 하드웨어 업체입니다. 이들이 서비스 부문에 주목하게 된 배경에는 침체하는 개인용 컴퓨팅 기기(PCD) 시장이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IDC는 전 세계 PCD 출하량이 지난해 4억 770만 대에서 오는 2023년에는 3억 6670만 대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IDC는 “올해에는 전년 대비 7% 감소가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전통적인 PC 제조사는 DaaS를 통해 제품 교체주기를 줄이는 동시에 예측가능한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정기적인 서비스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용 컴퓨터 장비를 일정 기간마다 교체할 때 생기는 비용 부담을 줄여준다는 점도 기업들이 DaaS에 주목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하드웨어에 더해 운영·관리에 투입하는 비용이 월 단위로 고정되며 미래에 발생할 하드웨어 교체 비용이 서비스 요금에 포함되므로 비용 관리에 있어 보다 안정적입니다.

 

무엇보다 ‘애즈 어 서비스(as a Service)’ 모델은 기업에 재무적 부담을 완화합니다. 직접 구매하는 것이 아닌 설비를 빌려 월 단위 이용료를 내는 방식이기때문에 하드웨어 조달 비용이 자본적 지출(CAPEX)에서 운용비용(OPEX)으로 전환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HP는 DaaS 서비스에 애플 제품을 묶어서 제공하는 등 현재 시장은 다양한 상품이 나타나는 태동기”라며 “향후에는 중고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서비스를 고도화해 얼마나 높은 수익성을 낼 수 있느냐가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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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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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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