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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임협 4년 연속 ‘속전속결’...“노사관계 혁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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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3, 2020, 14:03:45

30분 만에 나온 잠정합의안에 80% 이상 찬성..물가지수 맞춰 임금인상
코로나19 예방 위해 화상회의로 조인식..성금 2억 원 모아 마스크 기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SK이노베이션 노사가 임금교섭을 4년째 속전속결로 끝냈습니다. 임금인상 규모를 지난해 물가지수에 맞추기로 한 노사는 30분 만에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는데요.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교섭을 최종 타결한 노사는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모금한 성금 2억 원도 내놓았습니다.

 

SK이노베이션 노사는 3일 서울 서린동 SK빌딩과 SK울산CLX에서 화상으로 연결해 2020년도 임금교섭 조인식을 열었습니다. 이번 조인식은 코로나19를 감안해 전례 없는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는데요. 참석자는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 등으로 최소화됐습니다.

 

SK이노베이션 노조는 지난달 26일 있었던 조합원 대상 찬반투표에서 84.2%의 찬성으로 잠정합의안을 가결시켰는데요. 앞서 노사 교섭대표는 지난달 17일 처음 만난 상견례 자리에서 30분 만에 잠정합의안을 이끌어 낸 바 있습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노사는 임금협상 프레임을 바탕으로 4년 연속 합리적 결과를 만들어냈다”며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 코로나19 사태까지 더해져 경영환경이 크게 악화된 가운데, 혁신적인 노사문화야말로 SK이노베이션의 진정한 경쟁력”이라고 말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올해 임금인상률은 전년도 소비자물가에 연동하기로 정한 원칙에 따라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인 0.4%로 확정됐는데요. 2010년 이후 최저 소비자물자지수인 0.4%라는 임금인상률이 적용됐지만, 원칙에 따라 소모적인 논쟁 없이 합의에 성공했습니다.

 

특히 올해 새롭게 출범한 노조 집행부도 전년도 소비자물가지수에 연동되는 임금교섭 모델에 동의했는데요. 여기에 조합원들도 이번 잠정합의안에 80%가 넘는 찬성표를 던져 노사에 굳건한 신뢰와 지지를 보냈습니다.

 

한편 이날 조인식에서는 이성훈 노조위원장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성금 2억원도 전달했습니다. 이 성금으로 마스크를 구입해 관련 당국을 통해 대구·경북 및 울산 지역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지난해 단체협약 갱신교섭에서 확정한 ‘행복협의회’도 공식 출범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구성원 모두가 미래지향적 주제에 대해 고민하고 실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강무 SK이노베이션 울산CLX 경영지원본부장은 “노사는 신뢰와 존중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선진노사문화 모델을 만들어 정착시켰고 구성원들의 큰 자긍심이 됐다’며 “앞으로도 노사는 더 큰 행복을 만들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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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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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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