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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임협 4년 연속 ‘속전속결’...“노사관계 혁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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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3, 2020, 14:03:45

30분 만에 나온 잠정합의안에 80% 이상 찬성..물가지수 맞춰 임금인상
코로나19 예방 위해 화상회의로 조인식..성금 2억 원 모아 마스크 기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SK이노베이션 노사가 임금교섭을 4년째 속전속결로 끝냈습니다. 임금인상 규모를 지난해 물가지수에 맞추기로 한 노사는 30분 만에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는데요.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교섭을 최종 타결한 노사는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모금한 성금 2억 원도 내놓았습니다.

 

SK이노베이션 노사는 3일 서울 서린동 SK빌딩과 SK울산CLX에서 화상으로 연결해 2020년도 임금교섭 조인식을 열었습니다. 이번 조인식은 코로나19를 감안해 전례 없는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는데요. 참석자는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 등으로 최소화됐습니다.

 

SK이노베이션 노조는 지난달 26일 있었던 조합원 대상 찬반투표에서 84.2%의 찬성으로 잠정합의안을 가결시켰는데요. 앞서 노사 교섭대표는 지난달 17일 처음 만난 상견례 자리에서 30분 만에 잠정합의안을 이끌어 낸 바 있습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노사는 임금협상 프레임을 바탕으로 4년 연속 합리적 결과를 만들어냈다”며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 코로나19 사태까지 더해져 경영환경이 크게 악화된 가운데, 혁신적인 노사문화야말로 SK이노베이션의 진정한 경쟁력”이라고 말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올해 임금인상률은 전년도 소비자물가에 연동하기로 정한 원칙에 따라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인 0.4%로 확정됐는데요. 2010년 이후 최저 소비자물자지수인 0.4%라는 임금인상률이 적용됐지만, 원칙에 따라 소모적인 논쟁 없이 합의에 성공했습니다.

 

특히 올해 새롭게 출범한 노조 집행부도 전년도 소비자물가지수에 연동되는 임금교섭 모델에 동의했는데요. 여기에 조합원들도 이번 잠정합의안에 80%가 넘는 찬성표를 던져 노사에 굳건한 신뢰와 지지를 보냈습니다.

 

한편 이날 조인식에서는 이성훈 노조위원장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성금 2억원도 전달했습니다. 이 성금으로 마스크를 구입해 관련 당국을 통해 대구·경북 및 울산 지역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지난해 단체협약 갱신교섭에서 확정한 ‘행복협의회’도 공식 출범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구성원 모두가 미래지향적 주제에 대해 고민하고 실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강무 SK이노베이션 울산CLX 경영지원본부장은 “노사는 신뢰와 존중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선진노사문화 모델을 만들어 정착시켰고 구성원들의 큰 자긍심이 됐다’며 “앞으로도 노사는 더 큰 행복을 만들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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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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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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