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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헌 원장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은 검사 안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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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3, 2020, 16:03:43

은행장들과 코로나19 지원 논의..은행권, 7.1조 신규 지원
“부행장급 이상 책임자로 비상지원·관리체계 구축” 당부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코로나19 관련 대출은 앞으로 검사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은행들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피해기업과 소상공인에게 7조원 넘는 신규 자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윤 원장은 3일 오후 은행연합회에서 은행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지원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간담회에는 윤 원장을 비롯해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KDB산업·신한·SC제일·하나·기업·씨티·수출입·수협·광주·전북·카카오은행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윤 원장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은행들의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당부했습니다. 그는 “금융회사 일선 영업점 직원들이 코로나19 피해 지원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현장에서 신속하게 지원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서민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를 영세 자영업자에게 우선 공급하고 피해 지원을 위한 상품개발을 지속 추진해 달라”고 덧붙였습니다. 금융지원방안이 현장에서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부행장급 이상을 책임자로 하는 비상지원·관리체계 구축도 당부했습니다.

 

그는 “은행권이 ‘소나기가 쏟아질 때 튼튼한 우산, 피할 곳을 제공해 주는 든든한 은행’의 모습을 국민들에게 각인 시켜 달라”고 말했습니다.

 

기업·신한·하나·농협·수협·전북은행 등 6개 은행이 실시하고 있는 ‘착한 임대인 운동’도 더욱 확대해 은행 소유 부동산에 대한 임대료 인하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피해가 가장 큰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현금입출금기(ATM) 등 비대면거래 수수료 한시적 인하 또는 면제, 확진자나 자가격리 중인 고객에게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대출 비대면 만기연장 등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은행권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피해 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지난 7일부터 26일까지 신규대출, 만기 연장, 상환유예 및 금리 우대(1%~1.5%) 등을 통해 약 5927억원(4593건)을 지원했습니다. 향후 기존 지원액을 포함해 정책금융에서 3조 9000억원, 시중·지방은행에서 3조 2000억원 등 모두 7조 1000억원의 자금을 신규 지원할 계획입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대구·경북지역 고객과 코로나19 확진 또는 자가격리 중인 고객을 대상으로 개인 및 개인사업자대출 비대면 만기 연장을 실시 하는 등 고객과의 상생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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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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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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