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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의 변신...사물인터넷 기반 전자상거래로 사업확장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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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3, 2020, 17:03:38

통신판매와 전자상거래 사업으로 영토 확대..광파오븐·세탁기 소모품 앱으로 주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가전제품 제조사들이 사업영역 다각화와 신규 사업 진출에 골몰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 가전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잠재력이 엿보이기 때문인데요. LG전자가 가전제품에 필요한 상품을 연계한 전자상거래 사업에 뛰어듭니다.

 

LG전자는 이달 26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사업목적에 ‘통신판매 및 전자상거래 관련 사업’을 추가하는 정관 변경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가전제품 기반 유통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LG전자는 “광파오븐이나 세탁기 등 가전제품과 함께 사용하는 식품, 세제 등 일반제품을 LG 씽큐(ThinQ) 앱(응용 프로그램)으로 판매하거나 중개하는 형태의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가전업계는 AI와 IoT 기반 제품이 소모품 잔량을 알려주고 사용자가 이를 자동 주문하는 서비스를 신제품에 탑재하는 추세입니다. 아마존 ‘대시’가 대표적입니다. LG전자가 올해 출시한 ‘트윈워시’ 세탁기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세제 등 소모품을 자동 주문하는 기능을 북미 시장에서 지원합니다.

 

이미 LG 씽큐 앱에서는 공기청정기 필터와 무선 청소기 청소포 등 소모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앱이 사용자에게 소모품 교체 시기가 임박했음을 알려주면 앱상에서 곧바로 주문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에 이번 정관 변경으로 생활용품과 간편식품까지 구매할 수 있는 품목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앱으로 식품 주문이 가능해지면 디오스 광파오븐의 사용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당 제품은 ‘인공지능 쿡’ 기능이 있어 간편식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면 클라우드를 통해 광파오븐이 알아서 식품에 맞는 조리 시간과 온도 설정을 해줍니다. 가전제품과 연계된 소모품 판매하는 방식으로 제품에 부가가치를 더하겠다는 의도로 분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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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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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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