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가전제품 제조사들이 사업영역 다각화와 신규 사업 진출에 골몰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 가전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잠재력이 엿보이기 때문인데요. LG전자가 가전제품에 필요한 상품을 연계한 전자상거래 사업에 뛰어듭니다.
LG전자는 이달 26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사업목적에 ‘통신판매 및 전자상거래 관련 사업’을 추가하는 정관 변경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가전제품 기반 유통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LG전자는 “광파오븐이나 세탁기 등 가전제품과 함께 사용하는 식품, 세제 등 일반제품을 LG 씽큐(ThinQ) 앱(응용 프로그램)으로 판매하거나 중개하는 형태의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가전업계는 AI와 IoT 기반 제품이 소모품 잔량을 알려주고 사용자가 이를 자동 주문하는 서비스를 신제품에 탑재하는 추세입니다. 아마존 ‘대시’가 대표적입니다. LG전자가 올해 출시한 ‘트윈워시’ 세탁기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세제 등 소모품을 자동 주문하는 기능을 북미 시장에서 지원합니다.
이미 LG 씽큐 앱에서는 공기청정기 필터와 무선 청소기 청소포 등 소모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앱이 사용자에게 소모품 교체 시기가 임박했음을 알려주면 앱상에서 곧바로 주문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에 이번 정관 변경으로 생활용품과 간편식품까지 구매할 수 있는 품목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앱으로 식품 주문이 가능해지면 디오스 광파오븐의 사용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당 제품은 ‘인공지능 쿡’ 기능이 있어 간편식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면 클라우드를 통해 광파오븐이 알아서 식품에 맞는 조리 시간과 온도 설정을 해줍니다. 가전제품과 연계된 소모품 판매하는 방식으로 제품에 부가가치를 더하겠다는 의도로 분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