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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우 기아차 사장의 미래차 전략...“전기차 11종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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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4, 2020, 15:03:33

주총서 중장기 경영전략 설명..“전체 물량 25% 친환경차로 팔 것”
코로나19로 사업차질 우려..“신차로 수익성 개선하고 조직문화 혁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이 주주들이 모인 자리에서 전기차 및 모빌리티 솔루션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는 5년 안에 10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인데요. 특히 전기차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해 미래차 시장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박 사장은 24일 열린 제76기 정기 주주총회(기아차 본사 대강당)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 같은 미래차 전략을 내놨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경쟁 심화, 유럽의 이산화탄소 규제 강화, 모빌리티 시장 확대 등 자동차산업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해 중장기 전략인 ‘플랜S’를 본격화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박 사장은 “플랜 S는 선제적 EV 전환과 선택과 집중을 통한 최적의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이라는 2대 핵심 전략으로 구성돼 있다”며 “2025년까지 전 차종에 걸쳐 11개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갖추고, 전체 판매 물량의 25%는 친환경 차량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기아차는 향후 친환경차 판매량의 절반을 순수 전기차로 채운다는 계획입니다.

 

이어 박 사장은 기아차의 모빌리티 솔루션 전략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요. 전기차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도래할 자율주행 시대에 모빌리티 사업 전개를 위한 거점을 중장기적으로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입니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 등 주요시장의 수요 둔화에다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기아차의 사업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인데요. 이에 박 사장은 신차 출시를 통한 수익성 제고, 민첩한 경영체계 구축 등으로 조기에 경영 안정을 되찾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박 사장은 “올해는 쏘렌토와 카니발 등 주력 신차의 성공적인 출시로 수익을 극대화 할 것”이라며 “신흥시장에서 판매를 적극 확대하는 한편 고정비 합리화, 품질비용 최소화 등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어 “전사 조직체계 및 프로세스를 개선해 혁신적 조직문화를 조성할 것”이라며 “사회적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책임경영 체계 구축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날 열린 주총 현장에는 약 80여 명의 주주들이 참석했습니다. 기아차는 주총 참석자를 대상으로 발열과 마스크 참석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취재진의 출입도 금지했는데요. 주주들은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해 2~3칸 이상씩 띄어 앉았고, 별도의 대기 공간에서 모니터를 통해 주총 진행 과정을 시청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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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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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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