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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매매가 0.11% ↑...인천·대전 가장 많이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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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6, 2020, 14:03:00

전세는 코로나 여파로 상승세 소폭 꺾여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이번주 전국의 아파트는 매매가격과 전세가격 모두 올랐으나 상승폭은 전 주에 비해 다소 꺾였습니다.

 

26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3월 넷째주(23일 기준) 전국 아파트 가격은 전 주에 비해 매매가격은 0.11%, 전세가격은 0.05%씩 각각 상승했습니다.

 

매매가격 오름세 지속...상승폭은 다소 꺾여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반적으로 지난주에 비해 오름세가 한풀 꺾였습니다. 서울(0.00%→0.00%)은 2주 연속 보합 상태를 유지한 반면 수도권(0.29%→0.21%)과 지방(0.05%→0.02%)은 상승폭이 축소됐습니다.

 

지방은 5대광역시(0.06%→0.04%)와 세종(1.00%→0.27%)서 하락하고 8개도(0.00%→0.00%)에서 보합세를 나타냈습니다.

 

주요 시도별로는 인천(0.42%), 대전(0.37%), 경기(0.28%), 세종(0.27%), 울산(0.05%) 등은 상승, 서울(0.00%), 전남(0.00%)은 보합, 대구(-0.06%), 제주(-0.05%), 경북(-0.04%) 등은 하락했습니다.

 

서울(0.00%)은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 공시가격 인상, 자금출처 증빙강화 등으로 매수심리가 위축되면서 보유세 부담이 커진 고가주택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강북(0.03%)은 인기지역인 마포(0.03%)·용산(0.01%)·성동(0.00%)와 개발호재가 있었던 노원(0.05%) 등의 상승폭이 줄었고, 강남(-0.03%)은 강남(-0.14%)·서초(-0.14%)·송파(-0.10%)의 15억원 이상 주택을 중심으로 하락, 강동(0.00%)은 보합, 금천(0.04%)은 역세권·신축 위주로 올랐습니다.

 

인천(0.42%)은 전 주 대비 상승폭이 0.9%포인트 줄었습니다. 미추홀(0.51%)·남동(0.49%)·중구(0.48%)에서 신축, 개발 호재가 있는 단지를 위주로 집값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경기(0.28%)는 전 주 대비 0.12%포인트 상승폭이 줄었습니다. 규제강화, 급등 피로감이 중첩된 수원(0.25%)은 상승폭이 크게 감소했고 조정대상지역으로 추가된 의왕(0.38%)와 안양(0.33%)도 상승폭 유지 및 축소에 그쳤습니다.

 

군포(0.80%)·오산(0.96%)은 교통 개발 등 호재가 있는 단지 위주로 올랐습니다.

 

대전(0.37%)은 동구(0.66%)는 혁신도시 유치 기대감 있는 단지, 유성(0.36%)은 저평가된 지역, 서구(0.33%)와 중구(0.31%)는 정비사업 구축단지, 대덕(0.31%)은 세종시 접근성 양호한 곳 위주로 올랐습니다.

 

대구(-0.06%)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위축 등으로 4주 연속 하락세를 지속했습니다. 수성(-0.06%)은 파·지산동 등 일부 이주수요 지역만 올랐고 달성(-0.15%)은 신규입주 물량 영향으로 하락했습니다.

 

세종(0.27%)은 행복도시 내 상대적 저평가 단지 위주로 상승했으나, 코로나 확산에 따른 거래활동 위축과 상승 피로감 등으로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됐습니다.

 

봄 이사철 맞아 전세가격 상승세

 

 

전국의 아파트 전세가격은 0.05% 올라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줄었습니다. 수도권(0.09%→0.07%)은 상승폭 축소, 서울(0.04%→0.04%)·지방(0.04%→0.04%)은 상승폭을 유지했습니다.

 

지방은 5대광역시(0.03%→0.03%), 8개도(0.03%→0.03%)에서 유지했고 세종(0.68%→0.22%)은 상승폭이 줄었습니다.

 

시도별로는 인천(0.36%), 세종(0.22%), 대전(0.16%), 울산(0.13%), 충남(0.08%), 충북(0.06%), 경남(0.06%), 서울(0.04%) 등은 상승, 강원(-0.03%), 제주(-0.02%), 경북(-0.02%) 등은 하락했습니다.

 

서울(0.04%)은 봄 이사철에도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대다수 지역서 안정세를 보였으며 학군, 정비사업 이주, 직주근접 수요지에서 일부 올랐습니다.

 

강북(0.03%)은 마포(0.07%)는 공덕·창천동, 성동(0.06%)는 금호·옥수·행당동, 성북(0.05%)은 길음 뉴타운, 강북(0.05%)은 미아동, 동대문(0.04%)은 용두·제기동 신축 위주로 올랐습니다.

 

강남(0.05%)은 서초(0.10%)·강남(0.07%)는 재건축 단지나 정비사업 이주 지역, 송파(0.06%)·강동(0.03%)은 외곽 단지, 동작(0.08%)은 정비사업·직주근접 수요, 강서(0.06%)는 가양·방화동 중저가 단지 위주로 올랐고 양천(-0.04%)은 신규 입주단지 영향 등으로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인천(0.36%)은 미추홀(0.51%)은 용현동 신축 대단지, 서구(0.49%)는 가정동과 청라신도시, 계양(0.44%)은 계산·작전동, 중구(0.41%)는 운서·중산동 대단지, 남동(0.40%)은 구월·간석동 위주로 올랐습니다.

 

경기(0.03%)는 시흥(0.25%)은 배곧신도시, 화성(0.21%)은 병점·반월동 대단지, 고양 덕양(0.16%)은 행신·화정동 역세권 위주로 올랐고, 과천(-0.59%), 안양 만안(-0.31%), 동안(-0.25%)은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대전(0.16%)은 대덕(0.27%)은 송촌·법동·석봉동 신축 단지, 서구(0.26%)는 둔산·괴정동, 동구(0.17%)는 대동 신축단지, 중구(0.10%)는 목동과 문화동 위주로 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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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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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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