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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라임라잇] PC인 듯 PC 아닌 PC 같은 너, 아이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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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7, 2020, 06:03:00

아이패드 프로 4세대 출시와 함께 마우스·트랙패드 지원..PC·노트북과 유사해져
PC와 아이패드 가장 큰 차이점은 OS..모바일에 기반해 PC식 사용성 추구 전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당신의 다음 컴퓨터는 컴퓨터가 아니다.”

 

애플이 지난 18일 아이패드 프로 신제품을 출시하며 내건 문구입니다. 줄곧 아이패드를 개인용 컴퓨터(PC) 대체재로 내세우던 기존 태도와는 어감이 사뭇 다릅니다.

 

‘아이패드 프로 3세대’를 기점으로 성능과 사용성 향상이 이뤄지면서 아이패드는 ‘PC의 대항마’처럼 여겨왔습니다. 노트북 대신 아이패드 구매를 고민하는 소비자도 늘었습니다. 지난해 5월 루카 마스트리(Luca Maestri) 애플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새 아이패드 프로를 “완벽한 PC와 랩톱 대체재”라고 공언하기까지 했지요.

 

 

지난 2018년 내보낸 ‘컴퓨터란 무엇인가?(What’s a computer?)’라는 아이패드 광고는 더 노골적입니다. 아이패드가 컴퓨터를 모조리 대체해서 사람들이 컴퓨터가 뭔지 모르는 ‘애플식 세계관’을 담은 광고입니다.

 

하지만 “컴퓨터가 아니”라는 말과는 다르게 새로 출시한 ‘아이패드 프로 4세대’는 전작보다 컴퓨터에 더 가까워진 모습입니다. 운영체제(OS) 업데이트와 함께 마우스와 트랙패드를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터치와 디지타이저 펜으로 한정했던 타블렛형 조작방식이 키보드와 마우스로 대표되는 PC용 입력장치까지 확장된 겁니다. 트랙패드가 탑재된 전용 키보드는 약 50만 원을 주고 별도로 구입해야합니다.

 

지갑을 더 크게 털어간다는 점을 빼면 컴퓨터에서 마우스를 활용한 매끄러운 작업이 아이패드에서 가능해진 것은 분명한 발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혼란스럽습니다. 아이패드와 애플 PC인 ‘맥’ 간 유사성이 커지며 둘 중에 무엇을 사야 할지 갈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힌트는 애플이 내놓은 문구에 있습니다. 애플이 지향하는 아이패드는 ‘컴퓨터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제시하는 제품’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패드≥컴퓨터’를 지향해온 기존 전략이 미묘하게 수정된 것이죠.

 

핵심은 OS입니다. 아이패드는 아이폰과 같은 iOS 기반 ‘iPadOS’를 지원합니다. 맥은 전용 운영체제 ‘mac OS’가 별도로 있습니다. 아이폰을 쓰다가 아이패드를 사용하기는 쉽지만,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 맥으로 넘어갈 때는 적응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강력한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 태블릿 컴퓨터 ‘서피스 프로(Surface Pro)’가 아이패드와 같은 폼 팩터이면서 윈도우즈 10을 기본 탑재해 PC와 동일한 사용성을 주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비교하면 서피스 프로가 PC와 연계성이 더 높다는 얘기입니다.

 

결국 애플이 지향하는 아이패드 전략은 기존 ‘모바일 친화적’ 사용성은 유지하면서 마우스와 트랙패드처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조작방식을 녹여내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컴퓨터가 아니”라고 강조하는 이유죠. 서피스 프로처럼 PC와 태블릿 OS 병합을 예상하는 전문가들도 있지만, 애플은 당분간은 두 제품을 별도 카테고리로 설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컴퓨터란 무엇인가?’ 광고처럼 아이패드가 컴퓨터를 대체할 것이라는 주장은 노트북 시장이 태블릿을 압도하는 지금은 공상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말처럼 아이패드가 컴퓨터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제시하게 될지는 기대를 하며 지켜봐도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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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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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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