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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인터넷시대, 오프라인 소통의 공간…아산나눔재단 ‘마루MARU 180’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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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7, 2020, 11:03:00

청년창업에서 시작한 국내 스타트업 지원의 역사
민간부분 한 축을 담당하며 창업환경 조성에 역점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 | 지금은 보기 힘들어진 옛 한옥의 ‘마루’는 본래 실내와 실외를 이어주는 공간이며 내부와 외부의 완충 공간이었습니다.

 

지나가던 동네 사람들이 부담없이 방의 외부 즉 마루에 걸터앉아 방안의 사람들과 쉽게 대화를 나눌 수 있었고, 때로는 휴식을 취하거나, 독서를 하거나, 다과와 식사도 가능했습니다. 공원이나 정자가 '공적인 공유공간'이었다면 마루와 마당은 '사적인 공유공간'의 역할을 했었죠.

 

실내와 실외의 중간에 위치하는 마루는 사적공간이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사적이지만은 않은 장소이고, 그래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순우리말 ‘마루’를 창업지원을 위한 명칭으로 사용하는 '마루(MARU) 180'은 이러한 의미에 가장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아산나눔재단은 2011년 10월 고(姑) 아산 정주영 현대창업자의 서거 10주기를 맞아 설립됐고, 재단이 운영하는 마루180은 재단의 창업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초기 구상은 ‘창업캠퍼스’ 조성이었지만 실제로 대학 내 창업공간을 마련하는 것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지금의 서울 강남구 역삼동 공간에 자리를 잡았다고 합니다.

 

지리적으로 많은 투자사와 협력사 등이 밀집해 있었고, 대학생과 일반인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이면서 당시에 임대료가 비교적 저렴한 곳을 고른 것이죠. 

 

 

마루180은 이 공간을 스타트업 플랫폼으로 각인시키기 위해 브랜드 네이밍에도 공을 들였습니다.

 

마루는 세 가지 의미를 내포하는데 첫째는 산등성이의 가장 높은 곳인 ‘산마루’, 두번째는 일이 되어가는 상태가 한창인 단계나 대목, 마지막은 일반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대청마루, 널마루’ 처럼 방과 방 사이에 있는 가족들이 모두 모이는 공간을 뜻합니다.

 

뒤에 붙는 180은 주소지인 역삼로 180을 지칭하는 동시에 세상을 180도 뒤집는 스타트업 배출을 기원하는 의미도 담았는데, 큰 산이라는 ‘아산’의 의미와 잘 어우러지면서도 창업공간으로서의 정체성을 띌 수 있도록 고심한 결과라네요. 

 

단계별 창업의 단계, 공간의 구성으로 체화

 

지난 2014년 4월 처음 문을 연 마루 180은 지하 1층, 지상 5층 건물, 1090평 규모로 지어졌습니다. 설립 당시부터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바로 공간 구성입니다. 마루180이 타 창업지원센터와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창업 단계별로 층이 구성돼 있고, 이 모두가 어우러져 창업생태계를 형성한다는 취지로 각각이 배치됐습니다.

 

지하 1층의 이벤트홀은 창업 관련 행사를 원하는 이들에게 무료로 대관해주고 있습니다. 1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이곳에서는 실제로 해커톤, 데모데이, 강연 등 스타트업계 내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됩니다.

 

2층부터 5층 까지는 본격적으로 사업을 실행하는 이들(예비 창업자와 입주 스타트업)과 이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엑셀러레이터, 투자사 등의 파트너사가 함께 입주해 있습니다. 오며가며 자연스레 교류를 나누는 가운데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죠.

 

스타트업과 이들의 성장을 돕는 액셀러레이터, 그리고 이들에게 투자하는 투자사가 층을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이를 통해 ‘Pay it forward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 받은 호의는 다시 다른 이에게 베푸는 행위)’가 가능하다고 본 것입니다. 

 

인터넷 시대, 물리적인 연결과 소통의 역설

 

스타트업은 일반적으로 기술기반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에 업무를 처리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인터넷을 통한 화상회의, 자료공유, 원격제어, 비대면 연결과 확장 등 물리적인 연결과 소통이 없더라도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어느 정도라는 표현을 쓴 이유는 솔직히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유로운 사고방식, 수평적 의사소통, 자율적인 출퇴근과 상호 업무평가 등은 분명 스타트업에 큰 장점들 입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이 상대해야 하는 대부분의 이용자(또는 특정 사용자), 협업해야 하는 기업이나 유관 기관, 투자를 받아야 하는 투자사 등은 소위 일반적이고 보통의 직장인이며 사회인들입니다.

 

일반 사용자들과 다른 생활방식 또는 회사구조는 오히려 대중을 이해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 큰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술분야 전문가나 디자이너 등 특수한 부분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예외가 적용 될 수 있겠죠.

 

 

마루 180의 공간구성에 있어 공감이 가는 부분은 이 부분입니다. 물리적으로 그리고 구조적으로 한 공간에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함께 하도록 하고, 예비 스타트업 창업팀과 기존의 기업들이 자유롭게 오가며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겹겹이 쌓고, 배치하고, 나누는 것.

 

물리적인 연결과 소통이 불필요하게 느껴지는 시대에 스마트 오피스를 제공하면서 물리적인 오피스의 장점은 취하려 한 점은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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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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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 된 은행의 변신…신세계 본점, 야심작 ‘더 헤리티지’ 공개

90년 된 은행의 변신…신세계 본점, 야심작 ‘더 헤리티지’ 공개

2025.04.10 18:41:0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한민국 최초의 백화점인 신세계백화점 본점이 10여년 간의 복원과 리뉴얼을 거쳐 ‘더 헤리티지’를 공개했습니다. 새로 개관한 ‘더 헤리티지’가 위치한 남대문∙명동 일대는 신세계백화점의 역사가 시작된 곳입니다. 10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더 헤리티지’로 새롭게 태어난 옛 제일은행 본점 건물은 1935년 준공돼 1989년 서울시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됐습니다. 한국산 화강석을 사용해 마감한 네오 바로크 양식의 건물로 한국 전쟁 때에도 큰 피해를 입지 않아 준공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근대 건축물을 쇼핑과 문화의 복합 공간으로 계승한 국내 최초∙유일의 건물로 신세계백화점이 재해석한 럭셔리와 가장 한국적인 요소들을 접목해 전통과 미래, 글로벌한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선보인다는 설명입니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더 헤리티지’ 개관에 맞춰 본관을 ‘더 리저브’로, 2005년 개관한 신관을 ‘디 에스테이트’로 새롭게 명명합니다. 앞서 3월에 선보인 ‘디 에스테이트’,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더 헤리티지’에 이러 ‘더 리저브’도 올 하반기 오픈할 예정입니다. 럭셔리 브랜드와 한국 전통문화를 한 자리에 ‘더 헤리티지’는 럭셔리 콘텐츠로 채워졌습니다. 1층과 2층에는 ‘샤넬’이 문을 엽니다. 샤넬 매장은 샤넬과 오랜 기간 협력해온 피터 마리노가 설계를 맡았습니다. 샤넬의 새로운 부티크는 레디 투 웨어(RTW), 핸드백, 슈즈를 위한 전용 공간은 물론 워치&화인 주얼리 전용 살롱을 갖췄습니다. 건축학적 보전 가치가 가장 높은 4층에는 대한민국 유통의 발자취를 담은 역사관과 미술품을 전시하는 갤러리가 마련됩니다. 역사관에서는 신세계가 소장하고 있는 다양한 유물과 사료를 디지털로 전환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에서는 1930~50년대 서울의 중심지였던 남대문 일대와 신세계의 역사와 헤리티지를 보여줄 수 있는 사진전을 개관전으로 준비했습니다. 5층에는 ‘하우스오브신세계 헤리티지’가 들어섭니다. 이곳은 한국의 문화와 생활 양식을 담은 전시가 열리거나 장인∙작가들과 협업해 다양한 ‘한국의 것’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집니다. 이외에도 신세계 한식연구소에서 한국의 디저트를 연구해 직접 개발한 메뉴를 소개하는 ‘디저트 살롱’과 옥상 정원 등도 조성돼 모두에게 개방합니다. 지하 1층에는 한국의 헤티리지를 선물할 수 있는 공예 기프트샵이 마련됐습니다. 프랑스의 럭셔리 크리스털 브랜드 ‘라리끄’와 ‘바카라’, 명품 식기 브랜드 ‘크리스토플’, 덴마크의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 브랜드 ‘뱅앤올룹슨’까지 지하 1층에 함께 문을 엽니다. 블랙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더 헤리티지 발렛 라운지’도 신설했습니다. 역사∙문화∙휴식 공존하는 '원스톱' 쇼핑 공간 신세계는 이번 본점 ‘더 헤리티지’ 개관으로 문화와 예술, 쇼핑 콘텐츠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본점 인근에 위치한 숭례문을 비롯해 현재는 화폐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한국은행 본관 등은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문화재입니다. 남대문 시장과 명동 거리, 남산공원도 가까이 위치해있습니다. 이후 ‘더 리저브’에 국내 최대 규모의 루이비통과 에르메스 매장이 들어서면 럭셔리 브랜드부터 컨템포러리 패션까지 아우르는 ‘디 에스테이트’와 함께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서울의 대표 럭셔리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본점을 찾는 외국인도 많아질 전망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 입국은 2021년 97만명을 기록한 이후 지난해 1637만명까지 늘어 팬데믹 이전인 2019년(1750만명)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본점 역시 외국인 구매객이 2022년 241%, 2023년 514%, 2024년 458%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준공 당시 90% 수준까지 복원..현대적 해석 가미 더 헤리티지는 신세계백화점이 2015년 매입해 10년간 보존과 복원에 공을 들였습니다. 서울시 국가문화유산 건물이기에 건물의 역사와 헤리티지를 계승하기 위해 과거 문헌과 사진 자료 등을 최대한 수집하는 등 최초 원형에 가깝게 복원하고자 했습니다. 30여차례 이상의 국가유산위원회위원들의 자문을 거친 결과 1935년 준공 당시와 90% 가량 동일한 수준까지 복원했습니다. 외관과 인테리어에는 헤리티지를 담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국내 유일하게 원형을 유지하고 있는 1층 천장의 꽃 문양 석고부조는 페인트 제거 및 파손된 곳을 보수했습니다. 준공 당시 설치됐던 금고의 문도 원형을 유지해 장소만 4층으로 옮겼습니다. 아울러 1994년 ‘문화재수리 대수선 공사’에서 변형됐던 엘리베이터 홀과 계단실의 화강석 마감재도 준공 당시와 같은 타일 마감형태로 복원했습니다. 준공 이후에 설치된 요소에는 신세계의 현대적 해석을 가미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남측의 커튼월을 뉴욕의 ‘더 모건 라이브러리’에서 영감을 받아 흰색 철판으로 제작했고, 옥상에 설치돼 있던 태양열 집열판은 해체 후 정원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또 이동 약자의 편리한 이동을 위한 엘리베이터도 신설했습니다. 신세계 측은 앞으로 ‘디 에스테이트’의 잔여 공간과 ‘더 리저브’의 리뉴얼을 마치게 되면 강남점에 비견되는 국내 최고 수준의 브랜드 라인업을 갖추게 돼 전통이 깃든 건물에서 국내외 고객들에게 색다른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신세계의 모든 역량과 진심을 담아 ‘더 헤리티지’를 개관했다"며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공간으로 관광의 즐거움과 쇼핑의 설렘, 문화의 깊이까지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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