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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도전적인 한 해”...화웨이, 美 제재에도 작년 매출 147조·전년比 19%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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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31, 2020, 18:03:36

매출 8588억 위안·순이익 627억 위안 기록..“고객 가치 창출 전념..신뢰 노력 기울였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화웨이가 미국의 거센 제재에도 불구하고,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작년 3분기까지 매출이 100조원을 넘긴 것에 힘입어 작년 150조원에 육박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31일 중국 광둥성 선전 화웨이 본사에서 2019년 실적 발표와 컨퍼런스콜을 진행했습니다. 작년 매출액은 8588억 위안(147조 3185억원), 순이익 627억 위안(10조 759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19.1%, 순이익은 5.6% 증가한 수치입니다.

 

에릭 쉬 화웨이 순환 회장은 “2019년은 화웨이에게 매우 도전적인 한 해”였다며 “외부의 엄청난 압박에도 오로지 고객가치 창출에 전념했으며, 전 세계 고객과 파트너사의 신뢰를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우선 화웨이는 작년 5G 네트워크 상용화를 주도했다고 자평했습니다. 화웨이는 전 세계 통신사와 5G 공동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했는데요. 특히 외진 곳에 있는 지역의 수요에 맞춰 설계된 루랄스타(RuralStar) 기지국 솔루션으로 저개발 지역의 인터넷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캐리어 비즈니스 사업부는 작년 2967억 위안(50조 9137억원)으로 전년 보다 3.8% 증가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사업부(서버, 클라우드 등)는 작년 897억 위안(15조 3925억원)을 기록했고, 전년 같은 기간보다 8.6% 증가했습니다.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사업부는 전 세계 700개 이상의 도시와 228개 이상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했습니다.

 

화웨이 컨슈머 비즈니스 사업부는 지난해 총 2억 4000만 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하며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는데요. 화웨이는 “PC, 태블릿, 웨어러블, 스마트스크린 등 모든 디바이스와 시나리오에서 중단 없는 AI 라이프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많은 진전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컨슈머 비즈니스 사업부는 2018년보다 34% 증가한 4673억 위안(약 669억 달러, 약 80조 515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화웨이는 매년 매출의 10% 이상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작년의 경우 연구개발 투자액은 1317억 위안(22조 5997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15.3%를 차지했습니다. 화웨이의 지난 10년간 연구개발 누적 투자액은 6000억 위안(102조 960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올해도 화웨이의 두 자릿수 성장이 이어갈지 주목됩니다. 앞서 화웨이는 올해 작년보다 10% 이상 더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작년 12월 런정페이(任正非)화웨이 회장은 외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가장 보수적으로 잡아도 2020년에는 10% 안팎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미국이 유럽 등에 화웨이 제재 동참에도 불구하고, 화웨이 5G 장비 도입을 결정했는데요. 현재 화웨이는 통신 장비 분야에서 글로벌 점유율 1위입니다.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5G 통신 장비 확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도 삼성전자에 이어 글로벌 점유율 2위입니다. 중국과 인도 등에서 스마트폰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삼성전자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변수가 생기면서 두 자릿수 성장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로 확산되면서 도시와 나라를 봉쇄해 순식간에 경제가 마비됐습니다.

 

에릭 쉬 순환 회장은 “대외 환경은 더욱 복잡해질 것”이라며 “화웨이는 지속적으로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동시에 오픈 이노베이션을 촉진하며, 고객과 사회 전반에 더 큰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바로 이러한 방향이 디지털과 지능형 전환 시대가 선사하는 역사적 기회를 잡고 장기적으로 견고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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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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