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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친환경차 시장 위축 우려...“中처럼 보조금 유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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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7, 2020, 10:04:12

중국정부, 친환경차 판매 떨어지자 보조금 폐지계획 2년 연기
보조금 감소세에 업계 우려 커져..“산업육성 시각으로 접근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친환경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면서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하지만 전기차 국고보조금이 2년 만에 400만 원이 축소되는 등 정부 지원은 매년 줄어들고 있는 형편인데요. 환경보호와 산업육성을 위해 중국처럼 친환경차 보조금 축소를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7일 중국의 최근 친환경차 제도와 시장현화을 분석한 보고서를 내놓고 이 같이 밝혔습니다. 국내 친환경차 산업을 육성하려면 판매량이 밑받침돼야 하는 만큼, 정부가 중국처럼 보조금 축소 계획을 재고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3월부터 친환경차 경쟁력 제고와 배터리업체 구조조정을 위해 보조금 축소 정책을 펼쳐왔는데요. 하지만 최근 친환경차 판매량이 급감하자 보조금 축소 계획을 미뤘습니다.

 

당초 중국 정부는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2021년 1월부터 완전히 중단할 예정이었습니다. 주행거리가 400km이상이면서 에너지밀도가 160Wh/kg인 순수전기차의 경우, 2018년 6만위안에서 2019년 7월 이후 2만 5000위안으로 대폭 축소된 바 있습니다.

 

 

중국의 친환경차 판매량은 보조금 축소 여파로 8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여 왔는데요.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조업 중단과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지난 2월 1만 3000대에 그쳤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75.5%나 감소한 수치이며, 1~2월 누계로는 59.7% 떨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은 내년 1월 폐지예정이던 친환경차 구매보조금과 취득세 감면정책을 2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19년 7월부터 적용돼온 보조금이 올해와 내년에도 유지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중국정부는 2035년까지 친환경차 기술을 고도화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을 세웠는데요. 이를 위해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인프라, 표준화, 지적재산권, 인센티브 등 다양한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가기로 하고 실천방안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일단 2025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의 25%까지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대해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중국 정부는 최근 시장 위축에 따라 기존 보조금 철폐 일정을 연기하는 등 전기차 문제를 산업육성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보조금 지급이나 보급목표제 등을 환경보호 측면과 함께 산업육성 측면에서 접근해 산업발전을 촉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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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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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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