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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친환경차 시장 위축 우려...“中처럼 보조금 유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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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7, 2020, 10:04:12

중국정부, 친환경차 판매 떨어지자 보조금 폐지계획 2년 연기
보조금 감소세에 업계 우려 커져..“산업육성 시각으로 접근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친환경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면서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하지만 전기차 국고보조금이 2년 만에 400만 원이 축소되는 등 정부 지원은 매년 줄어들고 있는 형편인데요. 환경보호와 산업육성을 위해 중국처럼 친환경차 보조금 축소를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7일 중국의 최근 친환경차 제도와 시장현화을 분석한 보고서를 내놓고 이 같이 밝혔습니다. 국내 친환경차 산업을 육성하려면 판매량이 밑받침돼야 하는 만큼, 정부가 중국처럼 보조금 축소 계획을 재고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3월부터 친환경차 경쟁력 제고와 배터리업체 구조조정을 위해 보조금 축소 정책을 펼쳐왔는데요. 하지만 최근 친환경차 판매량이 급감하자 보조금 축소 계획을 미뤘습니다.

 

당초 중국 정부는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2021년 1월부터 완전히 중단할 예정이었습니다. 주행거리가 400km이상이면서 에너지밀도가 160Wh/kg인 순수전기차의 경우, 2018년 6만위안에서 2019년 7월 이후 2만 5000위안으로 대폭 축소된 바 있습니다.

 

 

중국의 친환경차 판매량은 보조금 축소 여파로 8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여 왔는데요.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조업 중단과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지난 2월 1만 3000대에 그쳤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75.5%나 감소한 수치이며, 1~2월 누계로는 59.7% 떨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은 내년 1월 폐지예정이던 친환경차 구매보조금과 취득세 감면정책을 2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19년 7월부터 적용돼온 보조금이 올해와 내년에도 유지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중국정부는 2035년까지 친환경차 기술을 고도화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을 세웠는데요. 이를 위해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인프라, 표준화, 지적재산권, 인센티브 등 다양한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가기로 하고 실천방안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일단 2025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전체의 25%까지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대해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중국 정부는 최근 시장 위축에 따라 기존 보조금 철폐 일정을 연기하는 등 전기차 문제를 산업육성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도 보조금 지급이나 보급목표제 등을 환경보호 측면과 함께 산업육성 측면에서 접근해 산업발전을 촉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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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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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2025.05.14 16:52: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MG손해보험에 대한 신규영업 정지처분을 시작으로 정리절차를 본격 추진합니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계약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동조하면서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대해 신규 보험계약 체결 등을 금지하는 영업일부정지 처분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정지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14일까지 6개월입니다. 이 기간 신규 보험계약 체결과 기존 보험계약 내용변경은 정지됩니다. 다만 MG손보는 보험료 수령, 보험금 지급 등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 업무는 종전과 동일하게 수행하며 기존 MG손보 계약자의 지위도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MG손보 정리작업은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을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대형 손해보험사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계약의 복잡성으로 전산통합 등 계약이전 준비까지 1년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은 3월말 기준 151만건에 달하며 이 중 90% 가량이 질병, 상해보험 등 조건이 복잡한 장기보험상품으로 구성돼 있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계약이전 준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예금보험공사가 가교보험사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보험계약을 가교보험사로 이전·관리하는 방안이 채택된 배경입니다. 금융위는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은 다른 대안에 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1차정리(가교보험사로 이전)를 마무리할 수 있다"며 "계약을 인수해야 하는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계약이전을 위한 여러 합의에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계약이전 참여부담이 다소 경감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5대 손해보험사는 MG손보 청·파산이 이뤄질 경우 보험산업 신뢰가 크게 저하되는 등 업계 전반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자율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계약이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가교보험사의 목적은 5개 손보사로 계약이전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예금보험공사와 5개 손보사가 가교보험사 임직원 추천, 파견, 경영방침을 공동 결정합니다. 예금보험공사와 손보사들은 이달하순 '공동경영협의회'를 열어 가교보험사 설립·운영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MG손보 정리는 MG손보 보험계약자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보험계약자는 개인 121만명, 법인 1만개사입니다. MG손보 보험계약자가 보유한 보험계약은 보장내용, 만기 등 조건변경 없이 가교보험사로 이전되며 5대 손보사로 최종 이전 역시 조건변경 없이 진행되므로 현재 보장내용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금융당국은 강조합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3분기 중 가교보험사로 1차 계약이전, 2026년 4분기 중 최종 계약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신규영업정지 처분 이후 가교보험사가 정상운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금융위, 금감원, 예보 등 관계기관 중심으로 MG손보의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가동할 것"이라며 "MG손보 보험계약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설립된 MG손보는 2018~2022년중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받았지만 이행하지 못했고 그 결과 2022년 4월 금융위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금융위는 그간 MG손보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3년동안 영업정지처분을 유예했습니다. 수차례 공개매각 시도에도 적합한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은 무산됐고 그 사이 MG손보의 건전성 지표 등 경영상태는 지속적으로 악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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