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이재용 부회장 대국민 사과 코로나19로 한 달 연기…5월에 직접 나설까?

URL복사

Thursday, April 09, 2020, 10:04:27

삼성, 준법감시위에 이 부회장 경영승계 의혹·노조 관련 사과 기한 연기 요청
코로나19 등으로 내부 검토 더 필요하다 의견 전달..준법위, 5월 11일로 연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가 결국 한 달 뒤로 연기됐습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지난달 이 부회장이 직접 삼성의 경영권 승계 의혹과 노조 와해 논란 등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고, 답변 기한도 30일로 정했습니다.

 

삼성은 최근 코로나19 등의 상황을 고려해 기한을 연장해달라고 준법감시위에 요청했는데요.

 

준법위는 지난 8일 삼성의 요청을 받아들여 기한을 다음달로 연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 부회장을 비롯한 7개 계열사에 보낸 권고문에 대한 회신 기한을 내달 11일로 연장됩니다.

 

앞서 준법위는 지난달 이 부회장에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과정 중 위법 사항,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해 반성과 대국민 사과를 권고한 바 있습니다.

 

권고안대로면 이번주 10일까지 대국민 사과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나와야 했는데요. 하지만 코로나19 등 대외적인 환경을 고려해 내부 검토가 더 필요하다는 삼성 측의 고민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확산하면서 사업영업 전반에 걸쳐 심각한 위기 국면을 맞았다”며 “삼성의 모든 경영진과 임직원들이 이에 대처하기 위해 비상경영체제로 대응해 권고안 논의 일정에 불가피한 차질이 생겼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권고안 이행방안을 최종 도출하기 위해 삼성 측은 내부에서 심도 있는 논의와 의견 청취, 회의, 집단토론, 이사회 보고 등의 절차를 진행해 더 시일이 소요되고 있어 최소한 1개월 더 기한을 연장해줄 것을 희망한다”요구했습니다.

 

대국민 사과가 다음달로 미뤄지면서 이 부회장이 어떤 방식으로 사과에 나설지 주목됩니다. 준법위는 과거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준법의무 위반 행위에 대한 이 부회장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했습니다. 또 삼성의 기존 무노조 경영 방침을 철회하고, 이 내용을 이 부회장이 직접 표명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삼성 측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재판이 끝나지 않았고, 현재 코로나19로 무기한 연기되면서 경영권 승계 의혹에 대해 언급하기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다만, 대국민 사과를 직접할 경우 사과 수위와 내용이 국민의 기대치에 부합하지 못 할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을거란 지적도 나옵니다.

 

코로나19도 변수입니다. 현재 정부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4주째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고한 가운데, 대규모 기자회견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 김지형 준법감시위 위원장은 “삼성 측에서 기한을 지키지 못한 건 실망스러운 일”이라며 “비록 어려운 여건이긴 하지만 하루라도 앞당겨 최선의 방안을 도출해 내는 것이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도리”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