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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요람 같은 침대로 꿀잠 관리”...수면 데이터 기업 ‘몽가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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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0, 2020, 06:04:00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불면증은 현대사회를 상징하는 증상 중 하나로 꼽힙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6년 한국인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7시간 49분으로 나타났습니다. 회원국 중 가장 짧은 시간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2016년 기준으로 최근 5년간 수면장애를 겪은 환자 수를 총 2011만 명으로 집계했습니다. 2010년 46만 명에서 5년만에 72만 명으로 56% 증가했습니다.

 

사회에 만연한 불면증은 수면산업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낳았습니다. 인공지능(AI)이나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을 동원해 잠을 푹 자도록 도와주는 제품이 속속 등장하는 추세입니다.

 

 

수면 시간을 추적하는 스마트폰 앱(응용 프로그램)부터 기상시간에 맞춰 불이 켜지는 조명 등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 경계를 넘나듭니다. 지난 2017년 기준으로 전 세계 수면산업 시장 규모는 약 44조 원으로 추산됩니다.

 

스타트업 ‘몽가타(Mongata)’는 스스로를 ‘수면 데이터 회사’라고 소개합니다. SW 개발사같은 느낌이지만 사실은 우리가 잠을 자는 가장 전통적인 가구, 침대를 만듭니다. 핵심은 이 침대가 불면증 관리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특화됐다는 점입니다. 침대가 아니라 ‘솔루션’을 제공하는 셈이죠.

 

주력 제품인 침대 ‘바운서 클래식(bouncer classic)’은 요람처럼 좌우로 가볍게 흔들리며 수면효과를 높입니다. 가벼운 진동으로 심박을 안정화해 빠르게 잠이 들도록 해줍니다. 여기에 전두엽에 자극을 주는 진동 더해 숙면을 유도합니다. 제품 하단에 탑재된 조명은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연속적인 침대의 움직임은 진동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에 기반한 것입니다. 세브란스병원 수면건강센터에서 진행한 임상실험에 따르면 일반 침대의 수면 효율이 75.9%인 반면 몽가타 바운서는 86.9%로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수면 중 각성시간도 일반 침대(99분)보다 51분 짧은 48분이었습니다. 약 50분 정도의 ‘꿀잠’을 잘 수 있는 셈입니다.

 

 

제품에는 코골이와 뒤척임을 측정하는 센서가 있습니다. 수면 시간과 효율도 계산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수면 중 사용자에 최적화된 수면 관리가 가능합니다. 코를 골면 상체를 높여 코골이를 완화하는 식입니다.

 

축적된 사용자 수면 데이터는 개인에게 맞는 수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몽가타는 깊은 잠자리에 들지 못하는 사람, 아예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 우울증이나 스트레스성 신경질환을 겪는 사람 등 상황별로 최적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필요한 제품을 배송하는 플랫폼 서비스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여성 불면증 환자나 갱년기 여성에 맞는 케어 서비스나 수면 콘텐츠, 침구와 매트리스 등 관련 제품을 연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정태현 몽가타 대표는 침대 개발에 나선 배경으로 “잠을 잘 자는 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을 하고 싶었다”고 밝혔습니다. 단순히 수면 데이터를 제공하는 수준을 넘어 실제로 잠을 잘 자게 하는 도구로 침대에 주목한 겁니다.

 

 

“제품이 아닌 서비스에 집중했습니다. 불면증을 겪고 있다는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에서 더 나아가 어떤 해결책을 제공해줄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몽가타는 침대를 시작으로 건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를 넓혀갈 계획입니다. 수면데이터 뿐만 아니라 생활데이터도 수집해 솔루션을 고도화합니다. 순환 근무를 하는 직종이나 갱년기 여성, 노인 등 ‘수면 취약층’에게 더 정밀한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태현 대표는 과거 불면증을 앓았던 적이 있습니다. 잠을 못 자는 괴로움으로부터 탈출하고자 하는 절실함을 직접 겪었기 때문에 정치외교학을 전공하고도 침대 개발에 뛰어들었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많은 이들이 겪는 잠으로 인한 고통을 줄이는 것입니다.

 

“잠을 전자기기의 충전에 비유한다면 불면증은 충전이 안 되는 현상이에요. 몽가타는 충전이 잘되도록 하는 충전기 역할을 하는 거고요. 불면증과 우울증으로 외롭고 힘든 분들이 많은데 저희 제품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불면증 해결을 통해 우울증까지 잡고 싶어요. 이와 관련된 기초연구라도 마치고 죽으면 마음이 편하겠다는 생각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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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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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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