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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올해 1분기 매출 5조 8317억...이동전화·미디어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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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20, 10:05:56

5G 가입자 증가 효과·B2B 사업 확대 이어져
자회사 영업익 기여도 하락..1분기 영업익 감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에 따른 무선사업 매출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와 기업간거래(B2B) 사업도 성장세를 보였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그룹사가 타격을 입으면서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줄었습니다.

 

KT는 2020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 8317억 원, 영업이익 3831억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 올랐으나 영업이익은 4.7% 감소했습니다.

 

회사 측은 “우량 가입자 확대로 무선과 미디어 사업이 성장했고 B2B 사업도 호조를 보였다”면서도 “카드와 호텔 등 그룹사 사업이 코로나19에 영향을 받아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KT 별도 무선사업 매출은 1조 7357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1.9% 늘었습니다. 코로나19로 로밍 이용률이 줄고 매장 내방객이 발길을 끊는 등 타격이 있었지만 5G 가입자 증가로 이를 상쇄했습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와 견줘 2.2% 성장한 1조 632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 MNO(무선) 가입자는 18만 1000명 순증했습니다. 휴대전화 가입자 순증은 6만 6000명으로 지난 2017년 1분기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5G 누적 가입자는 178만 명입니다.

 

KT 별도 유선전화 매출은 372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줄었습니다.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502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0.5% 증가했습니다. 올해 1분기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896만 명입니다. 이 중 우량사용자인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57만 명으로 전체 가입자 62%를 차지했습니다.

 

IPTV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11.9% 성장한 4177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가입자는 842만 명으로 1년 만에 5.7% 늘었습니다. 지난해 11월 출시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은 출시 4개월 만에 월간활성이용자(MAU) 224만 명을 확보했습니다.

 

B2B매출은 전년 대비 8.2% 증가한 6748억 원입니다. 특히 AI/DX 매출이 전년 대비 28.5% 성장했습니다. 인공지능(AI) ‘기가지니’ 가입자는 230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그룹사 실적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엇갈렸습니다. BC카드는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7.7% 줄었습니다. 소비 침체로 매입액이 감소한 탓입니다. 에스테이트 부동산 매출도 같은 기간 8.4% 축소됐습니다. 반면 지니뮤직을 포함한 콘텐츠 자회사는 언택트(비대면) 활성화에 따라 매출이 전년 동기와 견줘 12% 증가했습니다.

 

윤경근 KT 재무실장은 “KT는 신종 감염병 확산으로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음에도 수익성 강화에 집중해 핵심 사업에서 안정적 실적을 달성했고 B2B사업에서도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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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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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2025.07.29 14:49: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화자인식'과 '딥보이스(AI 변조 음성) 탐지' 기능을 통합한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상용화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KT는 2024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자로 선정돼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발전에 집중해 왔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고도화 과정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화자인식 기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엄격한 규제점검 및 승인을 거쳐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화자인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실제 신고 음성, 일명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문정보를 정밀 분석해 범죄 여부를 탐지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개월간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정제하는 등 노력과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에도 기여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TTS) 기술로 생성된 변조 음성을 판별하는 '딥보이스 탐지'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2024년 5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적용된 'AI 목소리 인증' 서비스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 지능화되고 있는 AI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KT는 이번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의심스러운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판별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는 약 1460만건의 통화 트래픽을 분석해 91.6%의 탐지 정확도를 기록했으며 약 710억원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90.3%) 대비 1.3%포인트 향상된 수치입니다. KT는 이번 2.0 버전 출시를 통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피해 예방과 95% 이상의 탐지 정확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금융권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 차단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은행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탐지 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탐지 → 계좌 모니터링 → 출금 차단 등 실시간 후속 조치가 가능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계기로 금융권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해 고객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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