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스타터 UP] “품종·나이 맞춤형으로 정기구독”...반려동물 용품 전문기업 ‘펫박스’

URL복사

Thursday, May 14, 2020, 06:05:00

펫팸족(Pet과 family). 반려동물을 가족같이 생각하며 기르는 사람들을 일컫는 합성어를 의미합니다. 저출산화와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외로움을 달래주는 삶의 동반자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많아지면서 생긴 신조어입니다.

 

실제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전체 가구의 26.4%, 인구로는 15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4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기르는 셈이죠. 이에 관련된 상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 기업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해 펫케어(반려동물 돌봄) 소비국 15위에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사료·간식·반려동물 용품 등에 쓴 전체 금액은 1조 8000억원에 달합니다. 반려동물 산업 규모는 올해 3조 4000억원에서 2026년 5조 7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려동물 산업의 빠른 성장과 함께 반려동물 상품에 대한 기준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은 반려동물 상품 선택에 신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니즈를 파악해 스타트업 ‘펫박스(PETBOX)’는 ‘서브스크립션 커머스(Subscription Commerc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정기구독과 상거래를 합친 의미로,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사업자가 특정 상품들을 선별해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즉 펫박스 고객이 3개월, 6개월 등의 구독료를 내고 반려동물 정보를 등록하면, 펫박스는 반려동물의 나이, 종류, 알레르기 등 특성에 맞춰 주기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샴푸·간식 등을 구성해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이현석 펫박스 대표는 “2마리 이상의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들은 주기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물품이 많기 때문에 소비 회전율이 빠르다”며 “펫박스는 이에 맞춰 배송주기 설정을 6주 단위 등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게 서비스를 고도화했다”고 말했습니다.

 

펫박스는 고유의 창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빠른 배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물류는 대전의 허브 터미널에 모아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펫박스는 이러한 시스템을 파악해 물류창고를 대전 허브 터미널 안에 위치했습니다.

 

따라서 저녁에 주문을 받아도 바로 물류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 날 오전에 제품 받을 수 있는 번개 배송이 가능합니다. 이는 대형 유통 마켓보다 더 빠른 수준입니다. 또 다른 차별화는 수요예측 풀필먼트 시스템을 구축해 제품 관리 효율화를 한 것입니다.

 

 

펫박스는 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으로부터 ‘한국어 형태소분석 및 의존구문분석 기술’ 딥러닝 기반의 반려동물 기술을 이전받았습니다. 네이버에서 커뮤니티, 지식인 등 반려동물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정보를 모두 텍스트로 끌고 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텍스트를 딥러닝으로 분석한 후 시각화해서 수요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딥러닝을 통해 수집한 반려동물 정보가 1000만건이 넘는다. 이러한 정보를 활용해 상품 수요에 맞는 상품을 발주해서 빠른 회전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며 “또 수요예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반려동물에 맞는 맞춤 추천 커머스를 제공하고 큐레이션하고 있는 부분이 가장 큰 차별화”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표가 펫박스를 창업하게 된 계기는 앞으로 성장할 펫산업의 가능성을 간파했기 때문입니다. 중국 북경에서 첫 직장 생활을 시작했던 이 대표는 빠르게 변하는 중국 라이프스타일을 보며 반려동물 시장도 가파르게 성장하는 것을 확인한 뒤 한국에서의 창업을 결심하게 됐다고 합니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질병 개선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자체상품을 많이 출시할 예정인데, 현재 고양이 대소변 보는 모래 알갱이에 질병 점검하는 시약을 넣는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또 최근 2~3년 동안 대형견 품종 수가 8%에서 21%까지 늘어났다. 가파른 성장으로 대형견에 초점을 맞추어 사료 시장과 자체상품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