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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건설 앞장 선 현대건설...전담조직·시범현장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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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8, 2020, 11:05:12

BIM·고정밀 GPS·AR 등 첨단기술 활용
안성~구리 교량, 쿠팡 물류센터에 도입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현대건설이 건설 패러다임을 바꾸고 안전성, 생산성을 개선할 건설 기술을 도입하고 디지털·자동화를 적용하는 스마트 건설 환경 구축에 나섭니다.

 

현대건설은 ‘스마트건설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첨단 기술을 시범 적용할 토목, 건축 등 혁신현장을 선정했다고 18일 알렸습니다. 시범 현장에서 스마트 건설기술을 통합한 표준시스템을 마련한 후 장차 전 현장에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번에 선정된 시범적용 대상은 ▲스마트 교량 ▲스마트 도로 ▲스마트 터널 등 토목 현장 세 곳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 등 건축 현장 두 곳입니다.

 

 

스마트 교량은 초고강도 콘크리트, 사장 케이블, 강연선,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해 ‘세종-포천 고속도로 14공구’의 '안성~구리간 교량'을 짓는 계획입니다.

 

현대건설은 콘크리트 강도 예측 시스템과 고정밀 GPS 계측 시스템을 통해 가설 단계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측량 업무를 간소화하기로 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의 초장대교량사업단과 공동으로 디지털 도면, CDE,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등에 대한 연구도 수행합니다. 세계 최장 콘크리트 사장교가 완성될 전망입니다.

 

스마트 도로는 ‘한국타이어 주행시험장 조성공사’를 혁신현장으로 선정합니다. 드론과 레이저스캐닝을 활용해 측량 작업 및 진도관리의 효율을 높이고, 건설 기계를 정밀 제어하는 MG/MC 시스템을 도입, 생산성을 높입니다.

 

 

스마트 터널은 ‘고속국도 제400호선 김포-파주간 건설공사(제2공구)’를 혁신현장으로 선정합니다. 현장의 사각지대를 예방하고 작업자 실시간 동선을 파악하는 HIoS/VR 안전관리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현장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나타내는 스마트대시보드를 이용해 공사 진도관리의 효율도 높입니다.

 

또 현대건설 직원과 협력사, 감독관이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현장관리 시스템은 디지털 전환·모바일 기반의 페이퍼리스(Paperless) 스마트워크 체계를 확립하고 전 현장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 ‘쿠팡 물류센터’ 두 곳은 20여개 스마트건설기술을 통합 실증하는 스마트건설 혁신현장으로 선정합니다.

 

 

특히 그간 발주처 요구 시에만 활용해온 BIM 기술을 올해부터 건축·주택 모든 현장에 일괄 적용합니다. BIM 시뮬레이션으로 시공 전에 위험요소를 찾아내고, 드론 및 레이저 스캐너로 구조물에 대한 3차원 데이터를 구축하는 초정밀시공입니다.

 

이외에도 주요 건설자재에 대한 생산·운송·반입·설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담당자에게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 물류관리시스템을 도입합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스마트 건설기술을 통한 생산성 및 품질 향상, 디지털 전환을 통한 수행체계의 변화, BIM을 통한 작업환경의 변화가 건설업계의 큰 패러다임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며 “향후에도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여 Global Top Tier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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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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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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