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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 온 블록체인의 미래, 엘론드 CEO 베냐민 민쿠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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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8, 2020, 11:05:44

“블록체인 발전단계는 인터넷 초창기와 유사..UI와 UX 고도화가 핵심”
암호화폐 ERD 삼성 블록체인 지갑에 추가..자체 서비스 출시 준비 중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블록체인은 지난 2009년 비트코인과 함께 등장한 후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저평가를 받아왔습니다. 높은 보안성, 철저한 은밀성 등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처리량이 적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비트코인 기준으로 1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는 7개 수준입니다. 이더리움도 15~20개 정도입니다. 실시간으로 계산기 수준의 거래량도 처리하기 어렵습니다.

 

많은 프로젝트가 블록체인의 확장성, 즉 거래 처리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사투를 벌입니다. 그중에서도 엘론드(Elrond) 팀은 눈에 띕니다. 이들이 내놓은 성과는 놀랍습니다. 기존 보다 약 1000배 빠른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공개한 것입니다. 해당 기술력을 인정받아 삼성 블록체인 지갑에도 탑재됐고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에도 지난해 상장됐습니다.

 

또한 아시아와 영미권 중심으로 구성된 다른 팀과는 달리 최고경영자(CEO)인 베냐민 민쿠(Beniamin Mincu)를 포함해 창업 멤버가 루마니아 출신 중심입니다. 엘론드 CEO를 만나 블록체인의 미래와 엘론드 프로젝트가 무엇을 지향하는지 물었습니다.

 

- 기존보다 1000배 빠른 블록체인을 만들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블록체인 분야에서 속도가 왜 중요한가요?

 

“기존보다 1000배 빠른 처리속도는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10년 전부터 블록체인을 만들어 왔지만 현재 사용하는 블록체인은 전화 모뎀으로 연결되는 인터넷만큼이나 초창기 단계입니다. 반면 엘론드가 구축한 블록체인은 전화 모뎀에서 광대역 인터넷 접속으로 비견할 만큼 혁신적입니다.”

 

-블록체인 개발에서 속도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블록체인이 대규모로 활용되기 위한 두 번째 핵심 요소는 UI(사용자인터페이스)와 UX(사용자경험)입니다. UI와 UX는 우리의 어머니, 할머니가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해야합니다.

 

마치 지금 이메일을 쓰면서 SMTP(간이우편전송프로토콜)를 사용하는지도 모르는 것처럼 앞으로 사람들은 블록체인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를 정도로 일상 속에서 블록체인을 사용할 전망입니다.

 

아쉽게도 아직은 아무도 우리가 인터넷에서 대규모 전송이 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는 사실에 큰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우리가 엘론드를 ‘인터넷 규모의 블록체인’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더 나아가 UI와 UX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아무리 뛰어난 기술도 실제로 활용될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엘론드의 첫 번째 DApp(디앱)은 무엇인가요?

 

“엘론드는 우리가 가장 효율적이고 유용한 버전의 암호화폐(가상자산)를 만드는 기초입니다. 이는 저렴한 비용으로 세계 어느 곳으로나 순식간에 송금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2년 동안 오픈소스 기반으로 엘론드를 만들어 왔습니다. 컴퓨터 언어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 엘론드의 코드와 우리의 발전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인터넷처럼 주류로 자리 잡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릴까요?

 

“엘론드의 발전경로는 초창기 인터넷과 유사합니다. 인터넷은 본질적으로 다양한 프로토콜을 가진 네트워크입니다. 처음 인터넷은 일부 괴짜들과 연구원들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사용자들은 간단한 정보를 전달하는데에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프로그래머만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인터넷은 두 가지 돌파구로 극적인 변화를 맞았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모든 사람에게 인터넷을 개방하는 ‘브라우저’였습니다. 사람들은 클릭만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다음은 접속속도입니다. 전화 접속에서 광대역 통신망으로 전환되기 전까지 인터넷은 제대로 활성화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지난 2년이 넘는 시간동안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근본적이고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 오고자 했습니다. 엘론드는 백엔드 구축에 매달렸습니다. 백엔드는 우리가 소위 ‘창세기(Genesis Launch)’라고 말하는 상태와 밀접한 개념입니다. 창세기는 네트워크상에서 모든 것이 실행되고 세계적으로 활용되는 순간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도 우리는 UI와 UX를 단순화하고 사용자가 자신의 이익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 중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어떤 산업에 가장 큰 영향을 줄까요?

 

“저는 새로운 기술이 금융과 결제 분야에서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키리라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과 함께 시작됐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두 번째 핵심 프로젝트는 이더리움이었습니다. 이 둘은 가장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이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수년 동안이나 비트코인의 기본적인 기술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뿌리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는 여전히 문제가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비트코인의 처리 가능한 거래는 초당 5건에서 7건에 불과하고, 이더리움조차도 고작 초당 15건의 거래 처리가 가능합니다. 네트워크가 전 세계적으로 고작 초당 7건~ 15건의 거래밖에 처리할 수 없다면 이는 흥미로운 장난감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엘론드를 개발하며 현실적인 기술 구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과 탈중앙화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이상적으로 생각했을 때 가상화폐나 디지털 화폐를 일반 화폐와 구별할 수 없게 되는 지점이 바로 이 이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일반화폐처럼 어디서나 구입하고, 송금하고, 자산을 보관할 수 있다면 가상화폐나 디지털 화폐의 장점은 극대화됩니다.

 

훨씬 더 사용하기 편리하고, 인플레이션을 통해 가치를 잃게 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이 순간이 온다면 당신은 전통적 화폐를 암호화폐보다도 더 비현실적인 개념으로 여기게 될 것입니다.

 

엘론드는 ERD라는 암호화폐를 가지고 있습니다. ERD는 엘론드 생태계 전체에 동력을 부여하는 요소입니다. 더 나아가 사람들은 시장의 변동성에 영향받지 않고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형태의 디지털 화폐를 보유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엘론드는 인터넷에 비견될 규모의 새로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나요?

 

“저는 엘론드를 지난 2017년 말에 시작했습니다. 공동 창업자가 2명 있었는데 제 동생인 루시안 민쿠와 루시안 토데아입니다. 이들은 모두 저와 같이 기술적인 배경을 가진 기업가입니다. 저는 블록체인 산업에 5년 넘게 몸담은 상태입니다.

 

제일 중요한 점은 유능하고 책임감 있는 9명의 사람과 일을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굉장히 깊은 기술적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MS(마이크로소프트), NTT, IBM 같은 테크 회사들의 핵심분야에서 일한 바 있습니다. 또 디자인과 우주 탐험, AI분야 박사 학위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나아가 우리는 이미 실리콘 밸리, 아시아, 유럽 지역 거대 펀드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다른 많은 펀드가 우리에게 새로운 투자를 집행하기 위해 연락을 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로켓을 만들 수 있고 시장에 이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밤낮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엘론드의 주장 및 진척 상황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우리는 전체 네트워크 구조에 대한 기술적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누구든 엘론드의 수학적인 부분과 구조를 살펴볼 수 있고 그것이 어떻게 실제로 구현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오픈 소스로 코드 전체를 공개했다는 점입니다. 현재 실행 중인 코드는 전 세계에서 수많은 테스터에 의해 시험 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네트워크 해킹을 시도하고, 한계점을 찾아내려는 시도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첫째로 엘론드의 기술에 대해 모든 사람은 논문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고, 둘째로 모든 사람이 코드를 보고, 구조를 확인하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점검할 수 있습니다.”

 

-다음 중요한 마일스톤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마일스톤은 서비스를 내보내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창세기 단계를 준비 중입니다. 우리는 현재 애플, NASA, DARPA에 대한 보안 감사를 실시한 몇몇 회사들로부터 보안 및 회계 감사를 했습니다.

 

또 우리는 기본적으로 창세기를 위해 출시될 최종 버전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그다음 우리는 새로운 형태의 UI와 UX를 만들고자 합니다. 커뮤니티가 이에 어떻게 반응할지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당신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우리의 비전은 궁극적으로 어디서든, 누구나 이 디지털 경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주머니 속에 있는 은행에 접근할 수 있는 순간이 온다면 세상은 극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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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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