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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코로나 백신 기대에 2%대 급등…‘2000선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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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9, 2020, 16:05:13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2% 넘게 급등하며 1980선마저 탈환했다. 외국인과 기관이 대규모 매수에 나서며 수급적으로도 양호한 흐름을 보였다.

 

19일 코스피 지수는 전날보다 2.25% 상승한 1980.61에 장을 마쳤다. 다우지수가 4% 가까이 폭등하는 등 간밤 뉴욕증시의 주요지수가 일제히 큰 폭으로 오르면서 우리 증시도 출발부터 강했다.

 

코스피 지수는 2.08% 급등세로 시작한 뒤 차츰 오름폭을 확대해 나갔다. 이로써 코스피는 지난 3월 6일 이후 두달여 만에 처음으로 1980선 위로 올라섰다. 코로나 쇼크로 인한 폭락분을 상당부분 만회한 상황이다.

 

코로나 백신 임상 성공 소식과 중국 인민은행의 적극적인 통화정책 기대 등이 시장에 훈풍을 불어넣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코로나 공포 완화에 따른 경제 재개 기대로 경기 회복 가능성이 높아지자 외국인의 순매수가 유입된 점이 긍정적"이라면서도 "여전히 모더나 임상 결과에 대한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투자주체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대량 매수에 나섰다. 외국인은 3310억원, 기관은 8420억원 각각 순매수를 기록했다. 개인만이 1조1861억원 순매도를 나타냈다.

 

대부분의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운수장비가 6% 넘게 급등했고 운수창고, 철강금속, 증권, 은행 등도 3% 넘게 상승했다. 반면 음식료와 종이목재, 의약품은 하락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들도 대체로 오름세를 보였다. 삼성전자가 3% 넘게 급등한 것을 비롯해 SK하이닉스, 삼성바이오로직스, LG화학, 삼성SDI 등도 상승 마감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7.8%, 8.0% 넘게 폭등했다.

 

코스닥 지수는 0.80% 오르며 696.36을 기록했다. 하루만에 상승세를 재가동하며 연중 최고치를 경신한 것. 시총 상위주 가운데는 알테오젠이 10% 넘게 급등하며 사상 최고가를 새로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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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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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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