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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AI 기술로 한류 콘텐츠 수출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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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9, 2020, 12:05:37

NEW ID와 ‘AI 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 업무협약
한글 자막·저작권 배경음악 제거 등 자동화..콘텐츠 수출 효율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해외로 수출하는 국산 콘텐츠는 현지화를 위해 한글 자막과 저작권이 걸린 배경음악을 별도로 제거하는 등 번거로운 ‘포스트 프로덕션’ 과정이 필요했는데요. 인공지능(AI)이 이를 대신해주는 기술을 SK텔레콤이 개발해 디지털 콘텐츠 및 플랫폼 유통 기업 NEW ID와 수출에 나섭니다.

 

SK텔레콤은 NEW ID는 한류 콘텐츠 수출을 위한 ‘AI 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최근 급증하는 한류 콘텐츠에 대한 관심 및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 미디어 산업이 기술적으로 발전하는 기반을 조성하고자 마련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습니다.

 

핵심은 국내 콘텐츠 수출에 장벽으로 작용했던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을 자동화하겠다는 것입니다. SK텔레콤이 가진 AI 기반 미디어 요소기술과 NEW ID의 미디어 콘텐츠 유통 및 플랫폼 역량을 결합합니다.

 

 

SK텔레콤은 ▲콘텐츠 내 한글 자막 제거 ▲목소리 손실 없는 배경음악 제거 ▲스포츠 중계화면 실시간 점수판 언어 변환 ▲화질을 높여주는 ‘업스케일링’ 기술 등을 지원합니다. NEW ID가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등 11개국에 수출을 담당합니다.

 

두 기업은 “국내 콘텐츠 현지화 작업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크게 단축해 한류 콘텐츠 해외 진출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혁 SK텔레콤 5GX미디어사업그룹장은 “이번 AI 기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이 한글 자막과 음원 저작권 등 국내 미디어 콘텐츠 수출의 장애가 됐던 요소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AI 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향후 국내 미디어산업 고도화에 기여하겠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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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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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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