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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수사심의위 ‘예선’ 시작됐다...검찰 시민위원회 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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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1, 2020, 11:06:26

검찰 시민위원회서 ‘수사심의위원회’ 소집 여부 결정..공무원·교사 등 15명 무작위 선발
삼성·검찰 측 의견서 제출해 간접 공방..시민위 과반수 이상 찬성해야 수사심의위 열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기소 관련 검찰 수사심의위원 소집을 위한 ‘예선’이 시작됐습니다. 11일 서울중앙지검에서 검찰 시민위원회가 열리는데, 이날 수사심의위원회 소집 여부가 결정됩니다.

 

앞서 이재용 부회장 측은 지난 2일 검찰의 기소의 타당성 여부를 판단해 달라며, 검찰 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신청했습니다. 수사심의위 소집을 신청하면 이에 앞서 검찰 시민위원회 판단이 필요합니다.

 

검찰 시민위원회는 시민위원 150명 가운데, 무작위 추첨을 통해 15명이 선정됐는데요. 이번 시민위는 교사와 전직 공무원, 택시기사, 자영업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들은 삼성 측과 검찰 측이 각각 제출한 150여쪽 분량의 의견서를 읽은 뒤 토론을 거쳐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이들 중 절반 이상이 수사심의위 필요성을 요청하면 검찰총장은 수사심의위원회를 소집해야 합니다. 만약 시민위원회가 부결(심의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할 경우 수사심의위는 열리지 않게 됩니다.

 

이번 시민위원회는 삼성과 검찰 측이 직접 참여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삼성 변호인단과 검찰은 각각의 의견서를 시민위원회에 전달해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우선, 삼성 측은 수사심의위 소집 필요성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사심의위는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는 사건에 대해 검찰 수사의 정당성을 외부 전문가로부터 평가받는 제도입니다.

 

일각에선 삼성이라는 국내 최대 기업의 경영권을 둘러싼 복잡한 사안이라는 점과 이 부회장의 승계가 직접적으로 연관됐다는 점 등이 사회적으로 주목할 만한 사건으로 판단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검찰이 2018년 직접 도입한 수사심의위 제도를 피할 이유가 없다는 점도 강조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삼성 측의 “검찰이 혐의 입증에 자신이 있다면 수사심의위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한 것입니다.

 

반대로 검찰 측은 수사 과정에서 확보한 증거를 바탕으로 수사심의위 소집 없이 법적 절차를 따르는 것이 맞다는 의견을 낼 것으로 보이는데요. 검찰은 “수사심의위 필요 없이 재판에서 혐의를 따져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향후 수사심의위가 열리면 이재용 부회장의 검찰 기소가 타당한 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수사심의위는 변호사, 회계사, 교수, 기자 등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되는데, 이들이 내린 결론이 검찰 기소에 적잖은 영향이 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검찰이 수사심의위의 결정을 무조건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전례를 살펴보면 검찰이 수사심의위 권고를 모두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재계 한 관계자는 “현재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되고, 혐의가 명확하게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면서 “삼성은 수사심의위 소집 필요성을 강조하고, 검찰 측도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준비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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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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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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