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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조직개편 방점은 ‘디지털 경영’...미래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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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5, 2020, 23:06:06

15개 사업본부 中 9개 디지털·신사업 추진 조직..젊은 임원 배치
디지털전략책임자 김동원 상무 주도..기술전략·빅데이터실 신설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한화생명이 조직개편을 단행했습니다.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디지털 경영’에 방점이 찍혔습니다.

 

15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기존 13개 사업본부 50개팀에서 15개 사업본부 65개팀으로 조직 체계를 변경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15개 사업본부 중 9개 사업본부가 디지털과 신사업 추진을 위한 조직으로 꾸려졌다는 점입니다. 특히 이들 조직에 젊은 임원을 배치해 디지털 금융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려는 모습을 내비쳤습니다.

 

한화생명은 또 관리 중심 조직에서 성과·프로젝트 중심으로 조직체계를 개편했습니다. 주어진 과제(프로젝트)에 적합하고 전문성 있는 사람을 프로젝트 리더로 뽑아 성과 창출에 필요하다면 임원도 조직의 팀원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여기에 올 초부터는 성과관리체계도 바꿨습니다. 연간 단위의 조직 중심 성과관리체계였던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대신 평가 기간이 짧고 프로젝트 중심 성과체계인 OKR(Objective and Key Results)를 도입했습니다.

 

아울러 급변하는 사회적 트렌드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직으로 ▲기술전략실 ▲빅데이터실 ▲OI(Open Innovation)추진실 ▲MI(Market Intelligence)실 등을 신설했습니다. 기술전략실은 디지털 기술과 융합된 보험사로 변모하는데 주력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미래 신사업 전략을 담당한 핵심 인력을 영입했습니다.

 

빅데이터실은 디지털 기반의 고객분석·관리를 추진합니다. OI추진실은 개발 중인 상품·서비스의 사업화 검증을 통해 신사업이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맡습니다. MI(Market Intelligence)실은 국내외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전사에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대면 영업조직에도 디지털 환경을 구축합니다. 설계사가 보험사 점포에 출퇴근하지 않고 스마트 기기만으로 보험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한편 이 같은 디지털 전환으로의 조직개편은 지난해 8월부터 최고디지털전략책임자(CDSO)를 맡고 있는 김동원 상무가 진행해 왔습니다. 김동원 상무는 다보스포럼, 보아오포럼, 머니 2020 아시아 회의 등 국제행사에 참가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으며 현재는 디지털 관련 정책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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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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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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