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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리뷰] 몰라보게 달라진 싼타페...페이스리프트 맞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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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05, 2020, 09:07:00

내·외관 풀체인지급 변화..캘리그래피 트림 통해 고급화 시도
넓어진 그릴과 팰리세이드 닮은 실내..쏘렌토 대항마로 적격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중형 SUV 시장을 대표하는 싼타페가 2년 만에 얼굴을 바꿨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더 뉴 싼타페는 지난 2018년 선보인 4세대 모델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버전인데요. 풀체인지라고 봐도 무방할 만큼 내·외관 디자인이 큰 폭으로 바뀐 것이 특징입니다.

 

디자인을 훑어볼 차량은 기본가격 3986만 원의 최상위 트림 ‘캘리그래피’인데요.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에 근접하는 높은 가격인 만큼, 하위 트림보다 훨씬 세련되고 화려한 디자인을 갖췄습니다.

 

 

캘리그래피 트림은 바로 밑 프레스티지 대비 약 400만 원 가량 비쌉니다. 대신 캘리그래피에만 적용된 디자인과 편의사양을 얻을 수 있죠. 라디에이터 그릴과 20인치 알로이 휠,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 등 하위트림과 차별화된 점을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외관의 검은색 플라스틱을 없앤 ‘바디 컬러 클래딩’이 인상적입니다.

 

싼타페를 비롯한 대부분의 국산 SUV들은 앞뒤 범퍼와 도어 하단, 측면 휀더에 검은색 플라스틱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차체의 긁히기 쉬운 부분을 수리하기 쉽도록 만든건데요. 고객 입장에서 수리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 제조사도 원가 절감의 이점이 있죠.

 

 

하지만 검은색 플라스틱은 디자인 완성도와 고급감을 해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싼타페 캘리그래피에는 차체 색상과 플라스틱을 통일시키는 ‘바디 컬러 클래딩’이 적용돼 깔끔한 디자인을 완성했죠. 검은색 플라스틱이 덕지덕지 붙은 하위트림보다 휠씬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더 뉴 싼타페의 디자인을 사진으로 봤을 땐 “신형 쏘렌토가 더 낫다”는 생각을 들게 했는데요. 막상 실물로 만나 본 싼타페의 첫인상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습니다. 캘리그래피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은 하위트림보다 휠씬 고급스러웠고, 토르의 망치를 연상시키는 데이라이트(DRL)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더 뉴 싼타페는 확실히 사진보다 실물이 더 좋아 보입니다.

 

 

다만 헤드램프가 그릴과 연결된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선 벌써부터 ‘마스크 에디션’이 아니냐며 떠들썩한데요. 좌우로 길어진 그릴은 디자인의 안정감을 더해줬지만, 한편으론 산만한 느낌도 살짝 들었습니다.

 

옆 모습을 볼까요. 측면 디자인은 기존 싼타페의 날렵한 캐릭터라인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데요. 쏘렌토와 공유하는 신규 플랫폼을 적용해 전장이 늘어났고, 새롭게 바뀐 20인치 휠이 눈에 띕니다. 특히 캘리그래피 트림에 새롭게 적용된 20인치 휠은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역동적인 인상을 더해줬습니다.

 

 

후면부는 전면부보다 변화의 폭이 크지 않았습니다. 세부형상이 바뀌고 좀 더 얇고 길어진 LED 리어램프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데요. 차량 하부를 보호하는 후면 스키드 플레이트도 크롬(캘리그래피)으로 도색해 고급감을 강조했습니다.

 

 

더 뉴 싼타페의 실내 디자인은 페이스리프트가 맞나 싶을 정도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자동차보다 항공기 조종석을 연상시키는 센터페시아 패널은 누가 봐도 팰리세이드와 판박이입니다.

 

전자식 변속 버튼과 험로 주행모드 다이얼이 새롭게 적용됐는데, 기존 모델보다 꽤나 화려해졌습니다. 특히 주행 시 차로 중앙을 유지하게 도와주는 차로유지보조(LFA) 기능이 추가돼 스티어링 휠에 버튼이 더해졌습니다.

 

 

디자인에 힘을 주면서 다소 떨어진 ‘직관성’은 다소 아쉽습니다. 센터페시아에는 공조장치 및 오디오버튼, 변속버튼, 험로주행모드 다이얼, 열선·오토홀드 등 각종 펀의사양 버튼, 열선·통풍시트 버튼까지 꽉꽉 들어차 있는데요. 다양한 옵션이 탑재돼 있어 어쩔 수 없겠지만, 운전 중엔 손가락을 더듬을 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캘리그래피 트림의 실내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밝고 화려하게 디자인돼 만족감이 높았는데요. 가장 만족스러웠던 건 라이트 그레이 색상의 퀼팅 나파가죽 시트였습니다. 때가 타면 어쩌지 싶은 생각도 들지만, 차량에 탑승했을 때 느껴지는 고급감은 수입차 못지 않았거든요.

 

 

또 크래쉬 패드는 인조가죽으로 둘렀고, 헤드라이닝과 차체기둥(필러)에는 스웨이드까지 적용됐습니다. 중앙콘솔의 가니쉬도 알루미늄으로 제작돼 세련된 느낌을 더해줬죠. 특히 12.3인치에 달하는 풀 컬러 LCD 계기판도 시인성이 뛰어났습니다. 요즘엔 계기판 사양이 이 정도는 돼야 신차 느낌을 낼 수 있는 것 같네요. 신차에 빠질 수 없는 앰비언트 무드램프도 ‘감성’을 한껏 끌어올려 줬습니다.

 

실내 디자인을 완전히 바꾼 싼타페는 가족들을 위한 2열 공간도 꽤나 넓혔습니다. 더 뉴 싼타페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지만 차세대 플랫폼을 적용해 실내 거주성을 높였는데요. 2열 레그룸이 기존 대비 34mm나 늘어나면서 실내가 한층 여유로워졌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3열인데요. 기존 모델과 마찬가지로 3열에 성인이 탑승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였습니다. 초등학생까진 괜찮을 것 같은데 성인은 30분 이상 앉아있으면 다리가 저릴 듯 합니다. 3열시트는 폴딩 후 트렁크로 활용하다가 급하게 사람을 많이 태워야 할 때만 써야할 것 같네요.

 

지난 20년간 국내 중형 SUV 시장에서 굳건한 입지를 다져온 싼타페는 신형 쏘렌토와의 진검승부를 펼치게 됐습니다. 싼타페는 지난달 1만대 판매를 넘긴 쏘렌토의 유일한 대항마인데요. 신형 쏘렌토에 눌려있던 싼타페가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얼마나 뛰어오를 수 있을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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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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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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