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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덕평센터 확진자 1명 그친 이유...“방역수칙 준수로 확산 막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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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6, 2020, 17:07:34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로 추가확진 0명..누적 150명 전파된 부천물류센터와 차이
쿠팡 “부천물류센터 확진자 발생 전부터 방역지침 준수..자체적 방역지침 강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152명이 발생한 쿠팡 부천물류센터와 1명에 그쳤던 덕평물류센터의 확진자 규모가 달랐던 이유가 ‘사업장 방역 수칙 준수 여부’라는 보건당국의 발표가 나왔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역학조사에서 드러난 방역수칙 준수사례 및 시사점 등을 발표했습니다.

 

중대본은 “최근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사례를 살펴보면 마스크 착용, 환기, 소독, 거리 두기 등 일상의 기본적인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은 사례가 많았다”며 쿠팡 부천물류센터와 덕평물류센터를 언급했습니다.

 

 

지난달 24일 경기도 이천 쿠팡 덕평물류센터 근무자 1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앞서 지난 5월 경기도 부천 쿠팡 부펀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발생해 집단감염으로 이어진지라 ‘부천 사태’ 재현을 우려하는 시선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덕평물류센터는 근무 인원이 2000여 명으로 부천물류센터(약 1300여 명)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이후 방역당국이 진행한 밀접접촉자 파악 및 검사 결과 접촉자 196명 전원 음성 판정이 내려졌습니다. 쿠팡은 안전 확보를 확인한 후 덕평물류센터를 지난달 28일 재가동했습니다.

 

중대본은 덕평물류센터에서 물리적 거리두기가 철저히 시행된 결과 확진자가 1명에 그칠 수 있었다고 봤습니다. 덕평물류센터는 차량별로 방역담당자를 배치해 근무자들이 탑승 시 거리유지와 마스크 착용 등을 지키도록 했습니다.

 

식당에서도 좌석을 지그재그로 배치해 접촉 간격을 늘였습니다. 식탁에는 칸막이를 설치해 침방울이 튀는 것을 차단했습니다. 직원 간 접촉 최소화는 휴게공간에도 적용됐습니다. 또 방역담당자가 근무자 발열 및 증상을 지속 확인하며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지도했다고 중대본은 설명했습니다.

 

반면 지난 5월 25일 폐쇄한 부천물류센터는 누적 확진자 152명이 발생하며 발병 규모로만 따지면 쿠팡에 가장 큰 피해를 줬습니다. 이달 1일 재가동에 들어갔지만, 보관 중이던 상품 243톤을 전량 폐기해야했습니다.

 

부천물류센터는 방학복 돌려 입기 등 부실한 방역관리가 연쇄 감염을 일으켰다는 비판이 일각에서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중대본 또한 부천물류센터에서 거리두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빠른 전파가 이어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쿠팡은 부천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기 전부터 정부 방역지침을 준수해왔으며 위반한 사례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부천물류센터에서도 방역지침이 준수됐다”며 “덕평물류센터의 경우에는 방역지침을 자체적으로 강화한 결과 코로나19 확산을 줄일 수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쿠팡은 지난 4월부터 상품을 다루는 모든 근무자에 마스크 및 장갑 착용을 의무화하고 배송캠프와 배송차량에 매일 방역 작업을 진행하는 등 자체적인 조처를 해왔습니다. 서울 잠실 사무실을 포함한 전국 물류센터에서도 ‘초고강도 거리두기 캠페인’ 등 코로나19 사각지대를 줄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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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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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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