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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e스포츠 기업 ‘T1’, 하나은행과 파트너십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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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4, 2020, 10:07:09

T1, 하나은행과 밀레니얼 세대 대상 공동 마케팅 추진..T1 팬 위한 금융 상품 개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의 e스포츠 전문기업 ‘T1’이 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과 파트너십 계약을 24일 체결했습니다.

 

T1과 하나은행은 ▲밀레니얼 팬층 대상 금융 상품 개발 ▲서울 강남의 T1 e스포츠센터 1층을 ‘하나원큐-T1 명예의 전당’으로 명명 ▲유니폼에 하나은행 대표브랜드 ‘하나원큐’ 로고 부착 등 다양한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게 됩니다.

 

‘T1’은 SK텔레콤이 2004년 창단한 프로게임팀을 기반으로 지난해 글로벌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 美 컴캐스트와 함께 설립한 e스포츠 전문 기업입니다.

 

전세계 1억 명이 즐기는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포트나이트’ 등 10개 팀을 운영하며, e스포츠계 ‘전설’로 불리는 ‘페이커’(이상혁) 선수 등 80여 명의 프로게이머를 보유한 세계 최고 인기의 e스포츠 구단이기도 합니다.

 

◇ e스포츠센터 1층을 ‘하나원큐-T1 명예의 전당’으로..‘네이밍 마케팅’ 확대

 

이번 파트너십에서 눈길을 끄는 부분은 ‘공간 네이밍 마케팅’입니다. T1은 서울 강남에 10층 규모 e스포츠 센터를 조만간 오픈할 예정으로 팬들에게 개방되는 1층을 ‘하나원큐-T1 명예의 전당’으로 명명했습니다.

 

T1-하나은행처럼 국내 스포츠 구단 자산에 기업 브랜드를 노출하는 계약을 맺는 건 이례적입니다. T1 사례는 주요 대학이나 박물관이 후원 기업명으로 공간 이름을 붙이거나 프로야구 구단이 구장 일부를 후원기업명으로 부르는 것과 흡사합니다.

 

◇ 프로야구 2배 연봉, 프로게이머 재무관리..‘페이커 오른손’ 보험도 나온다

 

리그 오브 레전드 선수의 최저 연봉은 올해 2000만원, 내년 6000만원입니다. 내년부터는 국내 4대 프로스포츠(야구, 축구, 농구, 배구)의 최저 연봉보다 높아집니다.

 

하나은행은 프로게이머의 높아진 연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페이커’ 이상혁을 포함한 T1 선수들에게 재무컨설팅 및 전담 PB(개인금융전문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미 다른 프로 스포츠에서 시도되고 있는 ‘선수 부상 보험’도 출시될 전망인데요. 프로게이머도 손목이나 허리 등 부상에 노출돼 있어 부상으로 선수가 출전하지 못하면 팀 타격이 큽니다. 하나손해보험은 ‘페이커 오른손’ 등 T1 유명선수를 위한 부상 보험을 기획할 예정입니다.

 

◇ 금융 등 역사 깊은 기업도 ‘e스포츠’에 참여..1020세대와 호흡하는 新 마케팅

 

7월 현재 기준 T1의 SNS 채널(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팔로워 수는 2142만 명입니다. T1 유튜브 누적 조회수도 약 3억 뷰에 달합니다. T1 경기는 매회 50만~100만명이 생중계로 시청합니다.

 

T1 선수들이 출연한 ‘Klevv(클레브) x T1’ 유튜브 광고를 1개월 만에 500만명 이상 시청하는 등 프로게이머가 연예인과 같은 전통적인 광고모델에 버금가는 마케팅 파워를 내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e스포츠를 마케팅에 활용해 밀레니얼 팬층을 확보하고, 유스(Youth)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파트너십을 추진하게 됐습니다. 1020세대와 호흡하며 청년 금융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e스포츠 팬을 위한 전용 상품도 개발합니다.

 

T1은 하나은행 외에도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BMW ▲나이키 등 게임·e스포츠와 직접적인 관계없는 기업들과도 다양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 T1 굿즈(Goods, 팬 상품) 3분 만에 ‘완판’..미디어·IP 사업 확대도 기대

 

스폰서·파트너십 사업 외에 T1 부가 사업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T1은 나이키와 함께 제작한 굿즈(후드티, 모자 등)를 지난 5월 한정 판매했는데, 준비한 수량을 판매 개시 3분 만에 모두 완판했습니다. T1은 유니폼 등 다양한 굿즈를 개발해 팬들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향후 T1의 미디어·지적재산권 영역에서도 높은 성장이 전망됩니다. 코로나로 제한적으로 열리는 전통 스포츠 빈자리를 비대면으로 가능한 e스포츠가 대체하고 있고, 팬 층도 다양한 세대로 넓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은행 염정호 미래금융그룹장은 “T1 파트너십을 통해 하나은행은 젊은 세대로의 고객 기반 확장, 전세계로 하나원큐 브랜드 인지도 확장, e스포츠를 활용한 금융상품 영역의 확장을 이뤄 하나은행이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페이커’ 이상혁 선수는 “저와 다른 선수들이 하나은행 파트너십을 통해 미래 설계를 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겨 기쁘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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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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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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