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olicy 정책

상반기 코로나자금 풀었더니 예금 109조 급증...‘사상 최대’

URL복사

Monday, July 27, 2020, 10:07:03

6월 은행수신 1858조..전년比 108조7000억↑
한은 “가계⸱기업 코로나 대출받아 예금” 해석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코로나19 사태가 극심했던 올해 상반기에 은행권 수신이 사상 최대 규모로 늘었습니다.

 

27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은행 수신은 작년 말 대비 108조 7000억원 급증한 1858조원입니다.

 

상반기 기준으로 은행 수신이 이처럼 빠르게 증가한 것은 올해가 처음입니다.

 

위기 상황에서 통화·재정정책을 쏟아냈더니 이 자금 중 상당 부분이 은행으로 다시 흘러 들어간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정부·중앙은행이 긴급하게 공급한 유동성이 다시 은행으로 유입되는 구조라면 앞으로 통화·재정정책 방향성이 모호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은행 수신 증가는 코로나19 사태와 상당한 연관 관계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수시입출식 예금을 월별로 보면 코로나19 사태 발발 직후인 2월에 35조 9000억원 급증했고, 3월 33조 1000억원, 5월 33조 4000억원씩 각각 늘었습니다.

 

감염자 수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된 6월에는 18조 6000억원 불어나는데 그쳤습니다.

 

이처럼 가파른 은행 수신 증가는 기본적으로 대출 증가와 연동해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1월부터 6월까지 은행의 기업·자영업자 대출은 총 77조 7000억원 늘었고, 같은 기간 가계대출도 40조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종합하면 올해 상반기 중 가계·기업 대출이 118조 3000억원 늘어나는 사이 은행 수신이 108조 7000억원 증가한 것입니다.

 

가계와 기업 등 경제주체들이 코로나19로 대출을 급속히 늘렸지만 소비나 투자에 나서기보다 예금으로 움켜쥐고 있다는 해석이 지배적입니다.

 

은행에서 늘어난 수신의 종류를 봐도 이런 가설이 설득력을 얻습니다.

 

늘어난 은행 수신 108조 7000억원 중 107조 6000억원이 수시입출식 예금인 반면 정기예금은 같은 기간 2조 3000억원 줄었습니다.

 

한은 관계자는 “급격히 늘어난 수신은 결국 가파르게 증가한 대출과 연동돼 있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며 “가계나 기업이 위기 상황을 맞아 일단 대출을 받아 현금을 확보했지만 막상 쓰지 않고 예금으로 쌓아뒀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