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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의약품 시장규모 24조 3100억…수출액, 역대 최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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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3, 2020, 17:08:43

의약품 생산실적 5년간 연평균 7.1% 성장..제조업의 3배
기업별 생산실적, 한미약품 1위..종근당·대웅제약·녹십자 뒤따라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지난해 국내 의약품 시장규모가 24조 3100억원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의약품 수출액은 11.2% 급증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2019년 국내 의약품 시장규모가 2018년 (23조 1175억원)과 비교해 5.2% 증가한 24조 3100억원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전체 의약품 생산실적은 22조 3132억원으로 2018년(21조 1,054억원) 대비 5.7% 증가했고, 최근 5년간 연평균 7.1% 성장해 전체 제조업 성장률(2.4%)의 3배에 달했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의약품 시장의 주요 특징은 ▲완제의약품 생산 비중과 국산 신약 생산 증가 ▲의약품 수출 지속 성장 ▲국내 바이오의약품 시장 성장 ▲바이오시밀러 중심으로 수출 확대 ▲의약품 수입 지속 증가 등입니다.

 

지난해 전체 생산실적 중 완제의약품(19조 8425억)과 원료의약품(2조 4706억)은 각각 88.9%, 11.1%로, 완제의약품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완제의약품 중 전문의약품 생산액은 16조 6180억원으로, 최근 5년간 80%대 이상의 생산비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산 신약 21개 품목이 2350억원을 생산해 전년 대비 26.4% 증가했는데요. 100억원 이상 생산한 품목에는 ▲케이캡정 (HK이노엔(구 CJ헬스케어)) ▲카나브정(보령제약) ▲제미글로정(엘지생명과학) ▲놀텍정(일양약품) ▲듀비에정(종근당) ▲펠루비정(대원제약) 등 6개에 달했습니다.

 

 

지난해 기업별 생산실적은 한미약품이 1조 139억원을 생산해 전년(9075억원) 대비 11.7% 증가하며 1위를 유지했습니다. 이어 ▲종근당(8561억원) ▲대웅제약(7392억원) ▲녹십자(6820억원) ▲셀트리온(5926억원) 순이었습니다.

 

제품별로는 셀트리온의 ‘램시마주100mg’가 1087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고, 한독 플라빅스정75mg(959억원), 녹십자 알부민주20%(864억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의약품 수출액은 51억 9515만달러로 2018년(46억 7311만달러)에 비해 11.2% 급증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최근 5년간 연평균 15.2%로 높은 수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국가별로는 일본(5억 7584만달러)에 가장 많이 수출했으며, 독일(5억 7129만달러), 미국(5억 2909만달러)가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유럽지역인 스위스와 벨기에가 전년 대비 각각 214.7%, 282.9%씩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국내 바이오의약품 시장규모는 2조 6002억원으로, 전년(2조 2309억원) 대비 16.6% 증가했는데요. 바이오의약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유전자재조합의약품은 시장규모가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제제별 시장규모로 살펴보면 유전자재조합의약품 1조 1319억원(47.5%), 백신 6196억원(7.9%), 세포치료제 780억원(26.2%) 등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바이오의약품 수출액은 12억 8318만달러로, 이 중 7억 1419만달러(전체의 55.7%)가 유럽으로 수출됐습니다. 특히 아시아(2억 949만달러, 35%)와 중남미(1억 9326만달러, 49.1%) 지역에 대한 수출이 주를 이뤘습니다.

 

수출 제품 대부분은 바이오시밀러로 8억 7452만달러를 기록하며 바이오의약품 전체 수출액의 68.2%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의약외품 생산실적은 1조 6574억원으로 2018년 보다 14.5% 증가해 최근 3년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밖에도 의약품 수입은 69억 751만달러를 나타내며, 2018년(65억 134만달러) 대비 6.2% 올랐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9억 2834만달러), 중국(8억 4866만달러), 독일(8억 1149만달러)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보건용마스크 생산실적은 2077억원으로 2018년(1145억원) 대비 81.4% 증가했으며, 2017년(337억원)과 비교했을 때 516.3% 이상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미세먼지 발생 등에 따라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보건용 마스크의 수요가 늘어나 생산이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식약처는 설명했습니다.

 

이의경 처장은 “건강수명을 중시하는 헬스케어 3.0시대에 세계 제약시장은 경제성장·고령화 등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 식약처는 신흥 시장 개척을 위한 정보제공을 확대하고, 러시아 보건당국과 양해각서 체결을 추진하는 등 의약품 분야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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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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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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