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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화재, 고객 통화내용 70만건 외부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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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6, 2015, 10:02:57

협력업체 임의대로 저장해.."피해고객 발생되면 적극 보상하겠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메리츠화재의 고객 상담내용 70만건이 보안이 뚫여 인터넷상에 노출됐다. 현재까지 정보 도용으로 인한 구체적인 피해사례가 발생하진 않았지만, 통화내용에는 고객의 보험 증권번호 등 민감한 부분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문제는 메리츠화재의 외부 위탁 손해사정업체의 잘못으로 고객정보가 녹취돼 저장된 사실이 인터넷상에 노출된 것에서 시작됐다. 메리츠화재는 이같은 사실을 발견하고 즉시 해당 서버를 폐쇄했다. 또 만약의 고객피해를 위한 사고대응전담센터를 운영 중이다.

 

26일 메리츠화재에 따르면 장기보험금 지급과 관련 손해사정 업무를 위탁은 H사의 고객상담 통화내용 파일들이 보관된 백업서버가 외부에 노출됐다. 지난해 5월부터 최근까지 이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서버에 담긴 고객상담 통화내용 파일은 총 70만건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이 서버에 숫자로 구성된 인터넷 IP주소가 비정상적으로 설정돼 200여건(중복 제외시 100)의 외부 접속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문제의 발단은 위탁업무를 받은 손해사정업체 H사가 고객과의 하루 통화량과 전화요금을 고려해 인터넷 전화를 교체하면서 시작됐다. 이 과정에서 통신업체로부터 무상으로 녹음서버를 임대받는 서비스를 받게 되면서 통화내용이 녹취돼 저장됐던 것이다.

 

이 과정에서 보통 백업서버에는 IP주소 설정을 하지 않아 외부에서의 접속하지 못하도록 막아두는데, 이번엔 어떤 원인으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는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실제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경로여서 정확한  IP주소를 입력하지 않으면 외부 접속이 어렵다고 메리츠화재는 설명했다. 포털에서 검색을 하거나, 여러 번 클릭을 해서 들어오는 형식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 유료사이트에서 외부 접속이 가능했던 사실은 인정했다.

 

이에 대해 메리츠화재는 "H사에 업무를 위탁하면서 고객 통화 녹취를 요구하지도 않았는데 H사가 자의적으로 저장해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도 "위탁업체에 대한 관리감독 소홀과 더불어 고객피해가 발생한 경우 전적으로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메리츠화재는 경위를 파악한 직후인 지난 23일 금융감독원에 이같은 사실을 보고 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메리츠화재에서 위탁한 손사업체에서의 고객정보가 몇몇 유료사이트에 노출됐다고 보고 받았다""초동조사를 적극하겠다고 한 만큼 금감원에서도 지켜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 앞으로 발생한 모든 고객피해에 대해선 회사측에서 적극 피해보상을 할 계획이다"면서 "이후 일단락이 되면 손사업체와 통신업체 등 피해발생 원인에 대해선 엄정한 조사를 거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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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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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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