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MNO(이동통신)사업 이익상승과 ‘뉴 ICT(새로운 정보통신기술)’ 포트폴리오 성장을 가속화해 증가 폭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윤풍영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가 6일 2분기 컨퍼런스콜(전화 실적설명회)에서 밝힌 포부입니다. 5세대(5G) 이동통신이 핵심인 ‘통신사업’과 미디어, 전자상거래, 보안 등 ‘신사업’을 두 축으로 삼아 구체적인 성과를 내겠다는 의미입니다.
2분기 실적에서 이동통신 사업이 매출을 견인하고 SK브로드밴드 등 신사업 자회사가 뒷받침하며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보는 모양새입니다. 회사 측은 이를 기반으로 올해 하반기까지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자신감도 드러냈습니다.
◇“하반기 MNO 사업 매출 더 견고해질 것”
SK텔레콤이 이날 발표한 2분기 MNO사업 매출은 2조 9398억원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전년 동기 대비 3.5%, 전분기 대비 0.1% 증가했습니다. 5G 가입자는 전분기 대비 70만 명 늘어나 335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윤풍영 CFO는 “2분기 핸셋 기준으로 ARPU(가입자당평균매출)는 전년 대비 3% 이상 상승했다”며 “가입자 및 회선 증가와 함께 매출 성장을 앞으로 더 견고해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반기 출시되는 5G 스마트폰 신제품은 이러한 기대를 뒷받침합니다. 여기에 SK텔레콤은 5G 특화 서비스 통해 마케팅 비용이 아닌 서비스 중심 경쟁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0’ 출시에 발맞춰 다음 달 선보일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에 공을 들이는 모습입니다.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에서 해당 서비스를 독점 운영합니다. 윤풍영 CFO는 “클라우드 게임으로 2023년까지 최소 100만 명 이상의 새로운 구독형 가입자를 확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비대면’ 타고 자회사 성장 이어져
SK텔레콤 신사업은 2분기에도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비대면(언택트) 흐름을 타고 미디어, 보안, 전자상거래 사업 총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습니다.
자회사 중에서는 IPTV 사업자인 SK브로드밴드의 매출 확대가 현저합니다. 가입자 증가와 티브로드 합병에 힘입어 2분기 매출 918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한 수치입니다.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를 포함해 원스토어, ADT캡스, 11번가, 웨이브 등 신사업 자회사들의 IPO(기업공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형일 SK텔레콤코퍼레이트2센터장은 “뉴 ICT 자회사는 각 사업영역에서 가치창출 및 시너지를 일으키며 성장 중”이라며 “준비되는 회사별로 IPO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제는 OTT입니다. SK텔레콤이 지상파 3사와 설립한 웨이브는 넷플릭스 및 국내 사업자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2023년 유료가입자 500만 명과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유지하겠다고 했습니다.
하형일 센터장은 “올해 상반기 이용자 추세가 약세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하반기 콘텐츠 강화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며 “시청할 수 있는 영화를 강화하고 지상파 3사가 가진 클래식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해 해외 진출도 모색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