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신사업이 끌고 5G가 밀고...SKT “하반기 성장폭 확대될 것”

URL복사

Thursday, August 06, 2020, 16:08:30

MNO 매출 2조 9398억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SKB 등 신사업 자회사 성장 지속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MNO(이동통신)사업 이익상승과 ‘뉴 ICT(새로운 정보통신기술)’ 포트폴리오 성장을 가속화해 증가 폭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윤풍영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가 6일 2분기 컨퍼런스콜(전화 실적설명회)에서 밝힌 포부입니다. 5세대(5G) 이동통신이 핵심인 ‘통신사업’과 미디어, 전자상거래, 보안 등 ‘신사업’을 두 축으로 삼아 구체적인 성과를 내겠다는 의미입니다.

 

2분기 실적에서 이동통신 사업이 매출을 견인하고 SK브로드밴드 등 신사업 자회사가 뒷받침하며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보는 모양새입니다. 회사 측은 이를 기반으로 올해 하반기까지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자신감도 드러냈습니다.

 

◇“하반기 MNO 사업 매출 더 견고해질 것”

 

SK텔레콤이 이날 발표한 2분기 MNO사업 매출은 2조 9398억원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전년 동기 대비 3.5%, 전분기 대비 0.1% 증가했습니다. 5G 가입자는 전분기 대비 70만 명 늘어나 335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윤풍영 CFO는 “2분기 핸셋 기준으로 ARPU(가입자당평균매출)는 전년 대비 3% 이상 상승했다”며 “가입자 및 회선 증가와 함께 매출 성장을 앞으로 더 견고해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반기 출시되는 5G 스마트폰 신제품은 이러한 기대를 뒷받침합니다. 여기에 SK텔레콤은 5G 특화 서비스 통해 마케팅 비용이 아닌 서비스 중심 경쟁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0’ 출시에 발맞춰 다음 달 선보일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에 공을 들이는 모습입니다.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에서 해당 서비스를 독점 운영합니다. 윤풍영 CFO는 “클라우드 게임으로 2023년까지 최소 100만 명 이상의 새로운 구독형 가입자를 확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비대면’ 타고 자회사 성장 이어져

 

SK텔레콤 신사업은 2분기에도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비대면(언택트) 흐름을 타고 미디어, 보안, 전자상거래 사업 총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습니다.

 

자회사 중에서는 IPTV 사업자인 SK브로드밴드의 매출 확대가 현저합니다. 가입자 증가와 티브로드 합병에 힘입어 2분기 매출 918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16.2% 증가한 수치입니다.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를 포함해 원스토어, ADT캡스, 11번가, 웨이브 등 신사업 자회사들의 IPO(기업공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형일 SK텔레콤코퍼레이트2센터장은 “뉴 ICT 자회사는 각 사업영역에서 가치창출 및 시너지를 일으키며 성장 중”이라며 “준비되는 회사별로 IPO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제는 OTT입니다. SK텔레콤이 지상파 3사와 설립한 웨이브는 넷플릭스 및 국내 사업자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2023년 유료가입자 500만 명과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유지하겠다고 했습니다.

 

하형일 센터장은 “올해 상반기 이용자 추세가 약세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하반기 콘텐츠 강화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며 “시청할 수 있는 영화를 강화하고 지상파 3사가 가진 클래식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해 해외 진출도 모색하는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