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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전기차 브랜드는 ‘아이오닉’...내년 첫 신차 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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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0, 2020, 10:08:13

2024년까지 3종의 신형 전기차 낸다..‘아이오닉5’ 출시 예정
디자인·성능·공간성 앞세운 차세대 전기차..“세계시장 이끌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이라는 차세대 브랜드를 앞세워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적극 공략합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브랜드를 통해 2024년까지 총 3종의 전기차를 내놓을 계획인데요. 준중형 CUV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중형세단과 대형 SUV까지 잇따라 출격합니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브랜드의 명칭을 ‘아이오닉’으로 정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의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데요. 아이오닉은 전기적 힘으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이온(Ion)과 현대차의 독창성을 뜻하는 유니크(Unique)가 조합된 이름입니다. ‘제네시스’와 마찬가지로 단일모델명이 브랜드명으로 승격한 셈입니다.

 

아이오닉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성은 ‘전동화 경험의 진보’입니다. 전동화 기술에만 관심을 두기보다는 고객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하는데 초점을 맞추겠다는 건데요. 이는 현대차의 브랜드 비전인 ‘휴머니티를 위한 진보’와도 일맥상통합니다.

 

 

조원홍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부사장은 “아이오닉 브랜드는 고객 경험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며 “전기차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고객에게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기반 진보한 전동화 경험을 선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이오닉은 2024년까지 준중형 CUV, 중형 세단, 대형 SUV 등 총 3종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갖출 계획입니다. 내년에 선보일 첫차는 ‘45’ 콘셉트카를 모티브로 한 준중형 CUV인데요. ‘45’는 현대차의 포니 쿠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콘셉트카로, 지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됐습니다.

 

2022년에는 ‘프로페시’ 콘셉트카 기반의 중형 세단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지난 3월 온라인으로 최초 공개된 프로페시는 우아한 디자인과 뛰어난 공간성이 특징인데요. 이어 2024년에는 대형 SUV도 출시될 계획입니다.

 

아이오닉은 브랜드명인 ‘아이오닉’에 차급을 나타내는 ‘숫자’가 조합된 새로운 차명 체계를 도입합니다. 문자와 숫자가 결합돼 직관적이고, 글로벌 통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에 따라 준중형 CUV는 ‘아이오닉 5’, 중형 세단은 ‘아이오닉 6’, 대형 SUV는 ‘아이오닉 7’으로 이름이 붙습니다.

 

‘아이오닉’이라는 이름은 브랜드 전용으로 개발된 전기차에만 쓸 수 있는데요. 다양한 차종에 파생 적용이 가능한 고성능 브랜드 N과 차이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아이오닉 차량(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차)은 아이오닉 브랜드에서 빠지게 됩니다,

 

 

특히 아이오닉 브랜드에는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최초로 적용됩니다. 그동안 축적한 현대차의 전동화 기술에 전용 플랫폼이 더해지면서 획기적인 성능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이오닉 브랜드의 차세대 전기차는 세계에서 가장 짧은 시간인 20분 내 충전이 가능하고, 한 번 충전으로 450km 이상 달릴 수 있는데요. 탑승자의 보다 자유로운 활동성을 위해 실내 공간도 극대화됩니다. 이동 수단을 넘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생활 공간’으로 확장시키는 개념이라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브랜드를 앞세워 전기차 선도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2025년까지 전기차 56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는데요. 아이오닉 브랜드는 이 같은 목표를 향해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한편, 에너지 시장조사기관인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는 지난 5월에 발행한 ‘전기차 전망 2020’에서 전 세계 신규 승용차 판매 중 전기차 비중이 2040년 58%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1~5월 전기차 판매량에서 세계 6위(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오르는 등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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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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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2025.09.08 09:47: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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