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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빌딩 지으려 33억 빌렸는데, 1년 새 금리 0.8% ‘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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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8, 2020, 15:08:47

[빌사남TV] ‘실제 건물 매입 꿀팁들’ 편

빌사남 김윤수 대표(이하 ‘빌사남’) : 안녕하세요, 빌사남 TV 김윤수입니다.

 

오늘은 지금으로부터 딱 1년 전, 강남 꼬마빌딩을 매입해 사무실을 차린 회계법인 마일스톤의 양제경 회계사를 모셨습니다. 양 회계사님, 근황이 어때요?

 

양제경 회계사 : 공사하느라도 바빴죠. 또 본업이 따로 있기도 해서 이래저래 바빴습니다.

 

빌사남 : 설계 기간은 어느 정도 걸렸어요?

 

양제경 회계사 : 설계 기간은 한 달 정도. 잔금 전에 다 나왔던 거 같아요.

 

빌사남 : 시공사는 어떻게 선정했나요?

 

양제경 회계사 : 저는 2가지 기준으로 시공사를 골랐어요. 먼저 덤터기를 씌울 수 있는 업체인가? 그런 위험을 줄이기 위해 빌사남에게 소개를 받았고요.

 

두 번째는 그 업체의 업력. 저희 건물 시공한 업체가 저와 같은 해인 1982년에 설립됐더라고요. 매우 오래됐죠. 한 업을 38년을 한다는 것, 이 업계에서 살아남았다는 것 자체가 이미 실력은 뭐 증명을 한 거라고 생각했어요.

 

빌사남 : 공사 기간은 얼마나 걸렸나요?

 

양제경 회계사 : 순수 공사기간은 3개월 잡았는데 민원이 많이 들어와 4개월 걸렸어요. 외벽을 다 뜯고 다시 붙이는 방식으로 리모델링을 했거든요. 원래 골조는 남겨야 하니 함부로 깰 수 없었죠. 조심해서 부분 공사를 하다보니 기간이 늘어지고. 다만 민원은 어쩔 수 없이 감수해야 되는 부분인 거 같아요.

 

빌사남 : 공사비용은 얼마나 나왔나요?

 

양제경 회계사 : 6억 7000만원 가량 들였어요. 내부에만 2억원 정도. 저희는 고객을 만나서 상담을 해야 하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직접 쓸 건물이 필요했고 그래서 내부공사까지 했지요. 만약 임대를 줄 목적으로 리모델링을 하신다면 내부 공사비용은 필요 없을 거예요.

 

근데 사실 공사비용이 저희 예상보다 1억원 더 들었어요. 그래서 내부 시공을 많은 부분 포기했죠. 저희 건물 와보시면 복도와 실내에 페인트칠만 했어요.

 

빌사남 : 그럼 리모델링까지 총 비용이 얼마에요?

 

양제경 회계사 : 48억원이 좀 안 될 거예요. 대출은 33억원 받았고요.

 

대출 얘기 나와서 말인데, 금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희는 만 1년 전에 33억원을 금리 3.34%에 빌렸어요. 그런데 지금은 2.8%, 2.5%에도 대출이 가능하죠. 저 같은 경우는 금리를 보고 “시중에 돈이 많이 풀렸구나”하고 체감할 수 있었어요. 이게 차입금액이 워낙 크니 1년 단위로 환산해보면 몇 천만 원씩 차이가 나거든요.

 

그리고 대출은 연초에 하는 게 좋습니다. 연초에 대출 조건이 좋거든요. 은행들은 연초에 대출 계획을 세웁니다. 가령 A은행에서 100조원을 대출하기로 했다면 전체 돈을 산업별로 쪼개죠. 임대업에 20조원을 할당했다면 이 중 선착순으로 소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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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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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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