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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우리 건물 정화조가 왜 옆 건물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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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1, 2020, 16:08:10

[빌사남TV] 빌사남 건물 리모델링 프로젝트 ③편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여기 준공 50년된 상가 건물이 있습니다. 콘크리트 벽엔 석순이 자라고 옥상엔 왠 불법 가건물? 모두가 외면한 이 빌딩, 알고 보니 여대생, 카페 덕후, 카공족들의 ‘성지’로 다시 태어날 원석이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빌딩전문가들의 눈에만 보이는 노후 건물의 숨겨진 가치를 빌딩을 사랑한 남자 ‘빌사남’이 마술처럼 보여드립니다!

김윤수 빌사남 대표(이하 ‘빌사남’) : 안녕하세요! 빌사남 TV입니다. 두 달 전, 제가 다 쓰러져가는 건물을 매입했다고 유튜브에 공개했었죠? 그 빌딩이 이제 임차인 명도가 끝나 오늘부로 전부 다 나가고 건물 철거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테리어 전문 기업 빌사남 디자인의 이윤호 이사와 함께 철거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윤호 이사, 우리가 오늘 할 일은 무엇인가요?

 

◇ 건물 내부는 배관 위치를 꼭 확인하세요

 

이윤호 이사 : 저는 오늘 현장조사를 하러 나왔습니다. 설계든 철거든 현장조사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겠죠.

 

현장조사를 할 땐 건물의 노후화 정도를 한번 살펴보고 철거를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별해야 합니다. 그리고 도시가스, 상수도 등 메인 배관이 어디 있는지 정확하게 확인해야 설계를 할 수 있어요. 메인 배관은 우리가 디자인을 건드릴 수 없거든요.

 

 

빌사남 : 천장은 다 털어 내도 될 거 같은데요?

 

이윤호 이사 : 이 부분은 합판을 대고 석고보드를 쳐서 지었네요. 이런 건 털어내 층고를 더 높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바닥의 타일을 이렇게 마감한 건 조금 수상하네요. 걷어 내보니 바닥에서 물기가 올라오고 있을 지도 모르겠어요.

 

빌사남 : 이 뒷벽도 다 털어야겠죠?

 

이윤호 이사 : 네. 이 벽은 다 헐 수 있고... 이 공간 안에도 뭔가 있는 것 같은데 철거하면서 확인해봐야 될 것 같아요. 이쪽에는 수도 배관, 하수구 배관이 있는데 이 바닥을 타고 메인 배관으로 가네요. 이런 필요 없는 것들은 다 철거를 하려고요.

 

 

빌사남 : 계단은 답답한 느낌이 있어요.

 

이윤호 이사 : 이 건물 전체를 한 공간으로 쓴다면 이 것도 터서 개방 시킬 수 있을 것 같아요.

 

지금 보면 계단이 굉장히 가파르죠? 계단은 디딤판과 챌판으로 구성되는데 보통 디딤판이 더 커야 됩니다. 그런데 지금 이 건물은 챌판이 더 크네요. 챌판 앞에다 철판을 접어 덧대 새로운 계단으로 만들 수도 있겠네요.

 

 

불법 건축물이 점거한 옥상

 

빌사남 : 여기 옥상은 불법 건축물이거든요. 그래서 여기는 다 철거할 예정인데, 가스 배관이 여기 있어 미관을 헤치는 게 걸리네요.

 

이윤호 이사 : 이 건물은 건물과 건물 사이에 여유가 없고 딱 붙어 있는 ‘맞벽건축’ 형태로 지어졌어요. 도시가스 배관은 보통 건물과 건물 사이의 여유 틈에 배관을 놓는데요. 근데 여기는 맞벽건축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건물을 타고 지나가게 했죠.

 

 

빌사남 : 이럴 땐 우리끼리 결정을 내릴 수 없기 때문에 구청에 물어봐야 합니다. 그리고 1층우리 땅 일부를 옆집이 차지한 것 같아요. 한번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지금 눈에 불을 켜고 건물 정화조를 찾고 있거든요? 계속 안 보였는데 저기 옆 건물에 있는거 저거 우리 거 아니에요?

 

이윤호 이사 : 그러게요. 정화조 통기관이 저기 보이는 게 저게 우리 것 같거든요? 지금 남의 건물에 정화조가 있는 건지 의심되네요. 이 부분은 다시 확인해야할 것 같습니다.

 

워낙 오래된 건물이다 보니 참 희한한 일이 다 있죠? 여러분도 현장 조사를 하실 때 이런 부분까지 꼼꼼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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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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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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