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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담대보다 낮다는 신용대출 금리...중하위 신용자에겐 ‘남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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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7, 2020, 06:08:00

예상보다 금리 높거나 ‘대출 불가’에 발길 돌려
신용 1~2등급 제외 나머지는 주담대보다 금리↑
“금리 인하 혜택 소수 高신용자에 집중” 지적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요즘 신용대출 금리가 2%대 초반으로 주담대보다 낮다길래 서둘러 점심 먹고 은행에 갔더니 생각보다 금리가 너무 높네요.”

 

최근 ‘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역전됐다’는 기사를 보고 대출이 필요한 많은 고객들이 은행으로 몰렸습니다. 그러나 중하위 신용자에게 신용대출의 벽은 여전히 높습니다. 금리인하 혜택이 1~2등급 고신용자에 집중돼 있어 이전과 별다른 차이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8월 은행연합회에 공시된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가계 신용대출 평균금리는 2.34∼2.78%로 주택담보대출 2.55~2.70%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신용등급에 따라 차이가 상당히 큽니다. 고신용자로 분류되는 1~2등급자의 대출 금리만 최저 2.21%로 주담대보다 낮을 뿐 3~4등급부터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5~6등급부터는 눈에 뛰게 차이납니다.

 

한 은행 관계자는 “신용대출의 경우 우량 신용등급을 보유한 고객은 확실히 금리 인하 혜택이 있지만 그렇지 못한 고객은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게 사실”이라며 “중하위 신용등급 고객은 담보대출이 더 유리하다”고 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얼마 안 되는 고신용자를 제외한 나머지 고객은 금리인하 효과를 누릴 수 없다는 겁니다. 실제로 은행지점을 방문해 신용대출 상담을 받아보면 생각보다 금리가 높거나 아예 대출 불가 판정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은행의 신용등급⸱한도⸱금리는 외부신용평가사의 개인신용평가와 각 은행의 고객 정보 매트리스로 정해집니다. 개별 은행마다 개인의 상환 능력(소득, 재산, 채무수준)과 의지(과거 금융거래 시 상환 성실성)는 다르게 평가 될 수 있습니다.

 

 

외부신용평가사인 나이스평가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개인 신용등급을 보유한 금융거래자는 모두 4651만 5536명입니다. 이 중 최상위인 1등급 비중은 28.2%, 2등급은 17.7%에 이릅니다. 더하면 전체의 절반 수준에 가깝지만 이를 그대로 반영하는 은행은 많지 않습니다.

 

은행 관계자는 “외부신용평가사에서 책정한 신용등급에 따르면 거의 50% 가까이가 1~2등급으로 나오지만 은행이 금리를 정하는 과정에서 이보다 낮은 평가를 받는 고객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내 신용이 2등급이라 하더라도 은행이 보는 것는 3등급 아래일 수도 있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신용대출 금리 하락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람은 적은데, 대출액이 급증했다는 것은 소수의 고신용자에게 자금이 몰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은행 관계자는 “아무래도 신용 1~2등급은 소득이 어느 정도 쌓여있고 경제활동을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등 안정적인 직장을 가진 사람들이 다수”라며 “상대적으로 금융이력이 없는 고객이나 주부, 기대출자 등에게는 유리하지 않은 조건”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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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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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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