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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사이먼, ‘경산 프리미엄 아웃렛’ 투자 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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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4, 2020, 09:09:00

오는 2023년 말 경산지식산업지구 내 약 5만3천 평 규모로 조성 추진
대구∙경북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육성해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신세계사이먼이 경상북도 경산시에 대구 경북권 최초의 프리미엄 아웃렛 사업을 추진합니다.

 

신세계사이먼은 4일 경산시청에서 경상북도, 경산시 등과 함께 ‘경산 프리미엄 아웃렛’ 투자 협약을 체결합니다. 이날 진행되는 협약식에는 이철우 경북지사, 최영조 경산시장, 최삼룡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 김상열 경산지식산업개발 대표, 조창현 신세계사이먼 대표가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번 협약에는 신세계사이먼이 미화 1억 달러(한화 약 1200억원) 이상 투자를 통해 오는 2023년 말 경북 경산시 하양읍 경산지식산업지구 내 약 5만3000평 규모 부지에 ‘경산 프리미엄 아웃렛’을 조성하는 내용을 골자로 담겼는데요. 경상북도와 경산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경산지식산업개발이 이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경산 프리미엄 아웃렛’이 자리할 해당 부지는 경부고속도로 경산IC, 익산포항고속도로 청통와촌IC와 인접해 있습니다. 주요 상권인 대구와 경북 주요 도시에서 약 40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또 이전 예정인 대구·경북통합 신공항에서도 1시간 내 방문이 가능해 지역민뿐만 아니라 국내외 관광객들도 방문하기에 쉬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관광 인프라와의 시너지도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상북도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체험형 관광 콘텐츠와 경산 팔공산갓바위, 반곡지 등 풍부한 관광자원이 주변에 위치하고 있어 경산 프리미엄 아웃렛이 들어설 경우 고객들은 쇼핑과 문화, 관광을 한번에 이용할 수 있게됩니다.

 

 

신세계사이먼은 특히 ‘경산 프리미엄 아울렛’ 사업을 통해 지역 경제가 발전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오픈 전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지역민을 우선 채용하는 등 약 2000여명에 이르는 직·간접적인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인데요. 지역 특산물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지역 특산물 매장’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회사는 다양한 국내외 관광객 유치 활동을 통해 지역 내 식음, 숙박 시설 등을 활성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철우 경상북도 도지사는 “본 사업 투자가 지역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사업 투자의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경상북도에서 적극적인 투자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조 경산시장은 “경산 프리미엄 아웃렛 건립과 함께 화장품 특화단지, 경산지식산업지구 2단계, 경산4일반산업단지, 연구개발특구가 완성되면 경산은 경북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번영의 중심에 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삼룡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본 사업으로 인해 경산지식산업지구가 활력 넘치게 재탄생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대구경북경자청에서도 적극적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

 

최삼룡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본 사업으로 인해 경산지식산업지구가 활력 넘치게 재탄생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대구·경북경자청에서도 적극적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조창현 신세계사이먼 대표는 “국내 프리미엄 아웃렛 시장을 선도해 온 경험과 역량을바탕으로 프리미엄 아웃렛 만의 차별화된 쇼핑 경험과 지역 사회의 풍부한 관광 콘텐츠를 결합해, 경산 프리미엄 아웃렛을 연간 수백만명이 방문하는 대구∙경북 지역 최고의 랜드마크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신세계사이먼은 ‘신세계 그룹’과 전세계 100여개 프리미엄 아웃렛을 운영하고 있는 미국 최대 부동산 개발 회사인 ‘사이먼 프라퍼티 그룹’이 합작해 설립한 회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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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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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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