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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 2025년까지 포장재 친환경 소재로 모두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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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05, 2020, 15:10:40

사회·환경을 위한 새로운 실천 계획과 노력 발표
내년까지 배달 전기바이크로, 빨대 없는 뚜껑도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한국맥도날드가 새로운 슬로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작지만 큰 변화’를 소개하며, 지역사회와 환경에 기여하기 위한 맥도날드의 새로운 실천 계획과 노력을 발표했습니다.

 

한국맥도날드는 5일 온라인 영상 메시지로 공개한 자료를 통해 회사가 지역사회와 환경에 기여하기 위한 주요 추진 분야로 ▲우리의 지구 ▲식재료 품질·공급 ▲지역사회 연계 ▲일자리 및 포용, 직원개발 등 4가지를 소개했습니다. 회사는 분야별 실천 계획 이행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 플라스틱 사용 저감 등 환경 친화적 매장 운영 확대

 

맥도날드는 플라스틱 사용 저감, 친환경 포장재 사용, 친환경 바이크 100% 교체 등 환경 친화적 매장 운영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오는 2025년까지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 모든 포장재를 재생할 수 있거나 재활용·인증받은 원자재를 사용한 포장재로 전환하고, 포장재에 사용되는 잉크도 천연 잉크로 전면 교체할 방침입니다. 특히 플라스틱 빨대 없이 음료를 마실 수 있는 뚜껑을 도입하고, 고객을 상대로 빨대 사용 자제를 독려할 계획입니다.

 

또 맥도날드는 내년까지 ‘맥딜리버리’에서 사용하는 바이크를 무공해 친환경 전기바이크로 100% 교체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77% 교체완료한 상태로,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연간 937톤가량 낮추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여기에 태양열 집열판과 친환경 LED 조명을 매장에 설치해 나무 22만 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은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고양시에 그간 도입해온 다양한 친환경적 노력을 적용한 환경 친화적 플래그십 스토어 ‘고양삼송DT’점을 지난 8월 개설했습니다. 태양열 집열판과 LED 조명, 100% 친환경 전기바이크, 종이 메뉴판 없는 친환경 디지털 메뉴보드, 자연 친화적 자재로 만들어 습도 조절이 가능한 천장, 대기 전력 콘센트 등이 적용됐으며, 전기차 충전 시설도 2021년 설치 예정입니다. 앞으로 맥도날드는 이러한 친환경적 매장 환경 구축을 보다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지속 가능하고 품질 좋은 식재료로 메뉴의 맛과 품질 높인다

 

맥도날드는 고객에게 보다 맛있고 품질 좋은 메뉴를 제공하기 위해 신선하고 지속 가능한 식재료 사용과 국내산 식재료 수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에 대한 일환으로 연내 QSR업계 최초로 타 식물성유지보다 포화지방산과 트랜스지방 함량이 낮은 프리미엄유 100% 해바라기유를 전 매장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맥도날드는 달걀, 토마토, 양상추 등 국내에서 생산된 품질 좋은 식재료를 사용해 지역 농가, 협력업체들과 동반 성장·지역 경제 발전을 추진해 왔습니다. 특히 국내산 원재료를 사용한 메뉴를 꾸준히 선보였는데요. 지난해 기준 주요 국내산 원재료 중 달걀 연간 구매량은 약 1552t(약 2500만개 이상)에 이르며, 토마토는 약 1700t에 달합니다.

 

음료 메뉴에서도 제주 지역 한라봉을 주원료로 하는 '한라봉 칠러'와 국내산 나주배를 주원료로 하는 '배 칠러'를 출시하는 등 국내산 재료 수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세계보건기구(WHO) ‘주요 항생제 리스트’에 포함된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은 닭고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는 ‘열대우림동맹’ 인증받은 100% 친환경 커피 원두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가족·지역사회 보호를 위한 활동 강화

 

맥도날드는 가족과 지역사회를 보호하는 다양한 활동을 보다 강화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9월에는 중증 어린이 환아와 가족이 병원 근처에 머물며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경남 양산에 위치한 부산대학교병원 부지 내 국내 1호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RMHC)를 열었는데요. 회사는 하우스 건립과 운영을 담당하는 재단 가장 큰 후원사로 해피밀 판매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는 등 지속적인 후원을 해오고 있습니다.  

 

또 맥도날드는 가족과 어린이들을 위해 2006년부터 FC서울 및 부산아이파크 프로 축구구단과 함께 어린이들에게 무료 축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로날드 맥도날드 어린이 축구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지난 2013년부터 지역 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이웃에게 한 끼를 제공하는 ‘행복의 버거 캠페인’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올해로 8년째인 이 캠페인을 통해 지금까지 행복의 버거가 약 25만개 이상이 제공됐습니다.
 

 

◇ 열린 채용 등 사람에 대한 투자 약속

 

맥도날드는 성별, 나이, 학력 등 차별 없는 열린 채용과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등 사람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도모할 방침입니다.

 

현재 맥도날드는 본사와 전국 400여 개 매장에서 글로벌 외식업계 최대 수준인 약 1만 5000여명을 채용했습니다. 올해 초 600명 규모 정규직 채용 계획을 발표한 후 현재까지 400명 정규직 채용을 완료하는 등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에 나서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비정규직 직원 정규직 전환 채용을 위해 시프트 매니저(Shift Manager) 직급을 신설했는데요. 이를 통해 올해 9월 말 기준 직영 매장 매니저 90.2%를 내부 성장 인재로 채용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2년간 1169명 주부 크루를 뽑았는데요.

 

또 중증 장애인들을 주로 채용하는 등 장애인 직원 178명이 근무하고 있고, 10년 이상 장기 근속한 중증 장애인 크루는 39명에 달합니다. 맥도날드는 열린 채용과 직급 신설로 청년 고용과 시급제 직원(크루) 및 라이더 채용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앤토니 마티네즈 한국맥도날드 대표이사는 “맥도날드는 단순히 햄버거만 파는 회사가 아니다. 맥도날드는 지역사회 내 좋은 이웃으로서 우리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어려움과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실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지금까지 실천해 온 다양한 분야에서의 작지만 큰 변화를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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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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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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