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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형 종신보험]② 연금보험과 다른 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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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2, 2015, 18:04:03

연금보험 月 30만원씩 정액 수령..연금형은 20만원서 시작해 점점 많아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OECD 따르면 우리나라 66세 노인빈곤율이 45.6%에 달한다. 정부는 서둘러 사적연금 시장 활성화를 주문했고, 금융당국은 5개 생명보험사와 함께 상품개발에 나섰다. 이에 사망보험금을 담보로 연금을 미리받는 새로운 형식의 종신보험이 출시됐다. 신한생명이 가장 먼저 출시했고, 교보생명도 이달 중순에 선보일 예정이다. 주택연금상품과 유사한 구조로 사망보험금을 연금 형태로 나눠 미리 지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공적연금의 제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에 출시된 상품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되는 상황이다.[편집자주]


평균수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20~30대 젊은 층도 노후를 걱정하기 시작했다. 노후대비를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사망보장'영역을 주로 담당했던 종신보험도 노후대비 기능을 창착해 선을 보였다. 이 상품은 대표적인 노후대비 상품이랄 수 있는 '연금보험'과는 어떻게 다를까? 

 

2일 인더뉴스는 신한생명이 지난 1일부터 판매하기 시작한 노후준비를 위한 새로운 콘셉트의 '신한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신한미래설계연금보험'의 연금수령액을 비교 분석했다.

 

우선 '신한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은 사망보장도 하면서 가입금액(사망보험금)을 담보로 미리 연금을 지급하는 형태다. 반면 미래설계연금보험은 연금을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상품이다.

 

같은 조건(남자 35, 20년 납입, 65세부터 20년동안 연금 수령, 월 보험료 211000)의 가입자가 두 상품에 가입한다면 매년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은 얼마나 될까.

 


두 상품의 연금수령액은 다소 차이를 보였다. 미래설계연금보험 수령액이 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의 수령액보다 훨씬 많았다그도 그럴 것이 앞선 상품은 주계약이 종신보험이고 나머지 상품은 연금지급이 주계약인 상품이기 때문이다. 

 

위의 조건의 남성이 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연금전환율 100%)에 가입하면 65세에 240만원(20만원)을 받는다.

 

남아 있는 잔여준비금에 이자가 더해져 수령기간이 길수록 수령금액은 커진다. 연금 수령 10년차인 74세가 되면 1년 수령액이 300만원(25만원)을 넘긴다. 마지막 수령 나이인 84세인 연 374만원(31만원)을 받게 된다.

 

반면 같은 조건으로 연금보험(공시이율 3.65%, 4월 개정반영 기준)에 가입하면 65세부터 84세까지 연금수령액은 357만원(30만원 수준)이다.

 

미리받는종신보험의 연금수령이 80세를 넘어가면서 연금보험의 수령액과 비슷해지지만 기존 65세부터 받는 연금액을 보면 연금보험의 수령액이 더 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신 연금보험은 주계약이 연금지급이기 때문에 사망보장이 되지 않는다. 연금 수령 중간에 사망했을 경우 남아 있는 잔여준비금을 지급하는데, 연금액이 크기 때문에 잔여금도 그만큼 많이 준다.

 

65세 땐 연금 지급 후 남은 준비금이 5900만원이고, 10년 후 74세엔 절반인 3300만원으로 줄어든다. 791720만원이 되며, 마지막 연금 수령 나이 84세엔 0원이 된다.

 

연금미리받는종신보험은 주계약이 사망보장이기 때문에 연금 수령 전이나 후에도 사망보험금이 지급된다. 65세에 사망하면 1억원을, 74세엔 7600만원의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며, 84세에 사망할 경우 1900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된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오늘 출시된 상품은 연금 선지급 기능이 있는 종신보험으로 라이프 싸이클에 맞춰 사망자산과 연금자산을 안전하고 균형있게 배분할 수 있는 상품이다"며 "고객의 니즈에 따라서 종신보험과 연금보험 중 선택해 가입하면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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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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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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