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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보다 은행간 경쟁 꺼리는건 아닌지”...‘기울어진 운동장’ 우려에 반문한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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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1, 2020, 09:10:09

김지식 네이버파이낸셜 이사 세미나 패널 토론 참여
금융사·빅테크 협력 강조..“시장 커지고 서비스 질↑”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은행들이 플랫폼과의 경쟁이 아니라 금융사간 경쟁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든다”

 

 

지난 20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은행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과 발전방안’ 세미나 패널토론에서 김지식 네이버파이낸셜 이사는 이른바 빅테크로 불리는 플랫폼 기업의 금융업 진출에 대해 발표하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기존 금융사와 빅테크가 손을 잡으면 시장이 커지고 경쟁이 촉진돼 좋은 서비스가 나오는데 지속적으로 은행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는 서로 경쟁을 꺼려하기 때문인 것은 아닌지 반문한 겁니다.

 

또 은행이 갖고 있는 체질과 문화도 언급했습니다. 로펌 근무 당시 은행 파견 근무 경험이 있는 그는 금융사가 임금 자체는 높지만 금융 IT 인력이 선호하는 곳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부분이 적고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김지식 이사 발표에 따르면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서비스 업체이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고 고객이 바라는 것을 발 빠르게 확인합니다.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기존 금융사보다 빨라 새로운 서비스를 실행하는 데 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또 금융사와 빅테크 간 기울어진 운동장 논란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습니다. 규제에 있어 기존 은행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목소리를 내며 ‘어떻게 금융플랫폼을 만들 수 있는지’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특히 금융업에서 유통은 아직 초기 단계라며 2가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예컨대 신세계 SSG처럼 금융사가 직접 플랫폼을 만드는 방법과 오픈마켓형으로 외부와 제휴하는 방법입니다.

 

김 이사는 “오픈마켓이 과거에는 작은 판매자가 많았지만 현재는 신세계, 롯데 등 규모가 큰 판매자까지 아우르고 있다”며 “금융플랫폼도 합종연횡이 일어나고 있는 오픈마켓처럼 진행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기존금융사와 빅테크는 사고방식과 잘하는 것이 달라 제휴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며 “당분간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업 인허가 취득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전문가 패널토론에는 김지식 네이버파이낸셜 이사를 포함해 김수현 신한금융투자 리서치센터 기업분석부 팀장, 배현기 웰스가이드 대표, 송두한 NH금융연구소장, 정중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조재박 KPMG 디지털본부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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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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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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