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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보다 은행간 경쟁 꺼리는건 아닌지”...‘기울어진 운동장’ 우려에 반문한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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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1, 2020, 09:10:09

김지식 네이버파이낸셜 이사 세미나 패널 토론 참여
금융사·빅테크 협력 강조..“시장 커지고 서비스 질↑”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은행들이 플랫폼과의 경쟁이 아니라 금융사간 경쟁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든다”

 

 

지난 20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은행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과 발전방안’ 세미나 패널토론에서 김지식 네이버파이낸셜 이사는 이른바 빅테크로 불리는 플랫폼 기업의 금융업 진출에 대해 발표하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기존 금융사와 빅테크가 손을 잡으면 시장이 커지고 경쟁이 촉진돼 좋은 서비스가 나오는데 지속적으로 은행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는 서로 경쟁을 꺼려하기 때문인 것은 아닌지 반문한 겁니다.

 

또 은행이 갖고 있는 체질과 문화도 언급했습니다. 로펌 근무 당시 은행 파견 근무 경험이 있는 그는 금융사가 임금 자체는 높지만 금융 IT 인력이 선호하는 곳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부분이 적고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김지식 이사 발표에 따르면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서비스 업체이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고 고객이 바라는 것을 발 빠르게 확인합니다.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기존 금융사보다 빨라 새로운 서비스를 실행하는 데 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또 금융사와 빅테크 간 기울어진 운동장 논란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습니다. 규제에 있어 기존 은행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목소리를 내며 ‘어떻게 금융플랫폼을 만들 수 있는지’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특히 금융업에서 유통은 아직 초기 단계라며 2가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예컨대 신세계 SSG처럼 금융사가 직접 플랫폼을 만드는 방법과 오픈마켓형으로 외부와 제휴하는 방법입니다.

 

김 이사는 “오픈마켓이 과거에는 작은 판매자가 많았지만 현재는 신세계, 롯데 등 규모가 큰 판매자까지 아우르고 있다”며 “금융플랫폼도 합종연횡이 일어나고 있는 오픈마켓처럼 진행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기존금융사와 빅테크는 사고방식과 잘하는 것이 달라 제휴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며 “당분간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업 인허가 취득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전문가 패널토론에는 김지식 네이버파이낸셜 이사를 포함해 김수현 신한금융투자 리서치센터 기업분석부 팀장, 배현기 웰스가이드 대표, 송두한 NH금융연구소장, 정중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조재박 KPMG 디지털본부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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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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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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