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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학자금대출' 더 착해진다..올해까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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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07, 2013, 11:10:20

성적기준 폐지·대출금리 낮춰..12월20일 접수 마감 후 사업 종료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대학생들에게 저금리 대출의 혜택을 주고 있는 '착한학자금 대출'의 대상자 선정 기준이 완화되고 대출 이자가 더 싸진다. 하지만, 이번 사업은 올해로 끝날 예정이어서 아쉬움을 사고 있다.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와 사회연대은행은 올해 말까지 대학() 재학생, 휴학생을 대상으로 실시 중인 전환대출 및 신규 학자금대출 조건을 완화해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해 1월 시작부터 진행 중인 이번 사업은 학자금 부채 때문에 대학()생이 금융채무불이행자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 사업에는 총 200억원이 투입된다.

 

이전까지는 성적기준 C학점 이상인 대학생(대학원생)에게 대출 금리 연(年) 3%로 학자금을 빌려 줬다. 이번 대출조건 변경으로 학점 기준은 폐지되고 대출금리는 3.0%에서 2.0%로 낮아진다. 변경된 제도는 이달 1일 신청분부터 적용되며 대출신청 마감은 오는 1220일까지다.

 

대출프로그램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고금리(20% 이상) 학자금대출을 받아 상환에 곤란을 겪는 대학생에게 3년 거치, 3년 상환조건으로 지원되는 '전환대출'이며, 다른 하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5년 거치, 5년 상환 조건으로 지원되는 '신규학자금대출'이다.

 

특히 대출금리가 연 20%가 넘는 고금리 대부업체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은 연 2.0%의 대출로 갈아 탈 수 있어 크게 도움이 된다. 여기에 대출금 성실 상환자에게는 인센티브로 이자상환총액의 50%를 환급해 줘 실질 금리는 1.0%까지 떨어질 수도 있다.

 

좋은 취지의 사회공헌 사업이지만, 일각에서는 "아쉽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홍보 부족과 혜택 기간이 너무 짧다는 게 주된 이유다.

 

작년 1월부터 올해 말까지 2년간 진행되는 이번 사업에 투입되는 돈은 총 200억원. 하지만, 지난달 말까지 실제로 실행된 대출(2014)은 절반 수준인 100억원에 불과하다. 나머지 100억원은 불과 두 달여 만에 소진해야 하는 상황이다.

 

대출조건이 좋아진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측은 "국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중인 '착한학자금 대출' 사업의 종료가 임박했다""이에 따라 더 많은 수혜혜택을 주기 위해 대출조건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대학생 정 모씨(24·)"저금리로 학자금을 빌릴 수 있다니 반갑기는 하다""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이 있는지 잘 몰랐을 뿐만 아니라 올해로 끝난다고 하니 여러 모로 아쉬운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한편,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는 지난 2007년부터 20년간 15000원을 조성해 생명보험업계 공동의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조성된 재원은 저출산 해소 및 미숙아 지원 금융보험교육 장학사업 청년층 사회적 일자리 창출 지원 희귀난치성질환 지원 자살예방 지원 사회복지단체 차량지원 저소득치매노인 지원 등 사회공헌활동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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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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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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