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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계, 신차효과 앞세워 내수 ‘선방’...수출절벽은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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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2, 2020, 18:11:16

기아차 국내외 판매량 모두 증가..‘카니발’ 10월 가장 많이 팔린 차
현대차 수출 회복세 이어 ‘선방’..르노삼성 해외 판매 약 90% 감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국내 완성차업계가 지난달 국내와 해외 판매량 실적에서 격차가 발생하며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전반적으로 내수가 선방하는 동안 해외 판매는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2일 현대차·기아차·한국지엠·쌍용차·르노삼성 등이 발표한 판매실적을 종합하면 국내 자동차 5개사는 지난달 총 70만782대를 국내·외에서 판매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국내 판매량은 0.4% 증가했고 수출은 1.4% 감소했습니다.

 

현대차는 해외 판매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6만5669대로 전년 대비 1.2% 늘었습니다. 해외 판매는 32만278대로 전년 대비 5.2% 감소했으나 지난 4월 이후 6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현대차는 ‘그랜저’ 1만 926대를 필두로 ▲아반떼(8316대) ▲쏘나타(5670대) ▲팰리세이드(6514대) ▲제네시스 G80(5268) 등 고른 판매량을 가져갔습니다. 다만 코로나19 여파로 해외 공장 생산량이 줄면서 판매량도 덩달아 감소했습니다.

 

기아차는 국내·외 판매량이 모두 늘었습니다. 국내 판매는 4만8009대로 전년 대비 1.8% 증가했습니다. 해외에서는 21만7705대를 팔아 1년 전보다 7% 늘어난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카니발’은 지난 9월에 이어 두 달 연속 월간 판매량 1만대를 넘어서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지난달에는 그랜저를 제치고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 자리에 올랐습니다. ▲쏘렌토(7261대) ▲K5(5459대) 등도 탄탄한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한국지엠은 국내 판매량이 전년 대비 10.5% 증가한 7064대를 기록하며 전월에 이어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해외 판매량은 2만4327대로 전년 대비 2.4% 증가했습니다. ‘스파크’와 ‘트레일블레이저’가 각각 국내에서 2582대, 1774대 팔리며 실적 견인차 역할을 했습니다.

 

쌍용차는 지난 6월 이후 4개월 만에 국내·외 판매량 1만대를 넘어서며 지난달 올해 들어 월 최대 판매 실적을 냈습니다. 국내에서 전년 대비 5.4% 감소한 7612대를 판매했지만 해외에서 같은 기간 20.2% 증가한 판매량 2585대를 달성했습니다.

 

쌍용차는 ‘티볼리 에어’ 출시에 따른 티볼리 판매증가 및 ‘올 뉴 렉스턴’ 사전계약에 따른 계약물량 증가에도 신모델 출시에 따른 일시적 생산조정으로 이달 내수 판매는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올 뉴 렉스턴 정식 출시가 오는 4일로 예정된 만큼 지난 7월 이후 계속된 판매 회복세가 이어지리라 전망했습니다.

 

르노삼성은 수출 부진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1년 전보다 49.2% 감소한 7533대를 판매했습니다. 국내 판매량은 7141대로 같은 기간 15.0% 줄었습니다. 국내에서 ‘QM6’와 ‘XM3’가 각각 4323대, 2034대 판매되며 선전했지만 해외 판매는 392대에 그쳐 전년 대비 93.9%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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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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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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