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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외인·기관 대규모 매수세에 상승…“불확실성 정점 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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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5, 2020, 16:11:13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스피가 외국인과 기관이 강한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 마감했다. 미국 대선 개표결과 바이든 후보가 당선 가능성을 확대한 데 힘입어 2400선을 회복했다.

 

5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56.47포인트(2.40%) 오른 2413.79에 장을 마쳤다. 미국 대선에 따른 정치적 불확실성이 정점을 지났다는 인식이 강하게 작용한 결과다.

 

서상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오늘 코스피는 업종별로 전기전자, 화학, 의약품이 강세였고 외국인의 순매수가 집중된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주가가 올랐다”며 “바이든의 당선 가능성이 확대됨에 따라 전날 부진했던 한화솔루션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들이 상승전환했다”고 분석했다.

 

투자주체 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1조 1321억원, 4853억원씩 대거 사들이며 지수를 크게 끌어올렸다. 반면 개인은 1조 6185억원을 내던지며 상승 폭을 제한했다.

 

업종별로는 운수창고, 화학, 의약품, 전기전자가 3% 이상 뛰었고 제조업, 기계도 2% 대의 상승 폭을 기록했다. 이날 약세를 기록한 업종은 없었다.

 

시가총액 상위 10곳도 일제히 빨간불을 켰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무려 6% 넘게 상승했고, 삼성SDI도 5% 이상 올랐다. LG화학이 4% 이상 오른 것을 비롯해 상승 우위 흐름이 뚜렷했다.

 

이 밖에 바이든 테마주인 한화솔루션은 12.30% 급등했고, SK이노베이션도 배터리 업계의 상승 흐름을 타고 4.55% 상승했다. 특히 이날 빅히트도 10.07% 상승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이날 코스닥 지수는 전날 대비 17.83포인트(2.16%) 오른 844.80을 기록했다. 전반적인 강세 속에 씨젠은 7.38% 올랐고, 에코프로비엠도 5.70% 올랐다. 신작 출시를 앞두고 있는 카카오게임즈도 4.15%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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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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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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