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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 무해지보험 판매 중단...상품개정 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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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6, 2020, 14:11:58

ABL·동양·오렌지, 치매·종신보험 해지환급금 조정
“저축성보험으로 오해 줄 것”..일부에선 절판마케팅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무·저해지 상품의 환급률을 제한하는 보험업 감독규정 개정안 시행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보험사들도 관련 상품 개정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 내용을 바꾸는 게 최선인지는 재고해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동양생명은 오는 18일부터 저해지 치매·종신보험의 해지환급금을 순수보장형(표준형)의 50% 수준으로 맞춥니다. ABL생명은 표준형 해지환급금의 30%를 지급해온 저해지 종신보험의 상품 판매를 중단합니다.

 

오렌지라이프도 같은 날 ‘와이드 GI건강종신’ 상품의 환급금을 표준형의 50%로 일괄 조정합니다. 기존에는 해지환급금 지급 비율에 따라 1형(30%), 2형(50%)으로 구분했습니다. 흥국생명은 7일부터 중간에 해지 시 환급금이 없는 ‘더드림 종신보험’ 상품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무·저해지 보험은 납입 기간 동안 해지 시 낸 보험료를 전액 돌려받지 못하거나 일부만 받을 수 있는 상품을 뜻합니다. 다만 만기까지 유지 시 표준형 보험과 동일한 보험금이 지급되고 보험료가 저렴해 표준형 보험보다 환급률이 높습니다.

 

환급률이 높으니 일부 보험설계사들은 종신·치매보험 등 보장성 상품을 팔면서 저축성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보장도 받으면서 목돈도 쥘 수 있다는 식으로 판매한 겁니다.

 

문제는 이러한 설명만 듣고 덜컥 가입했다가 납입을 중지하면서 낸 돈을 아예 혹은 대부분을 돌려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아졌다는 점입니다. 자연히 민원도 증가했습니다.

 

이에 금융당국은 지난 7월 말 상품 구조에 문제 소지가 있다고 보고 무·저해지 상품 환급률을 표준형 상품 환급률 이내로 제한하는 내용의 보험업 감독규정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습니다.

 

당시 금융위원회는 “저축성보험 대비 높은 환급률만을 강조해 판매되는 구조적 문제를 해소해 불완전판매가 차단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들의 생각은 달라 보입니다. 상품 구조를 바꿀 게 아니라 소비자에게 구조를 제대로 알리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입니다.

 

보험사 관계자는 “민원 대부분이 해지 시 낸 돈을 돌려받지 못 할때 생기기 때문에 이 점을 분명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선행돼야 할 것”이라며 “‘무해지’라는 용어 대신 더 이해하기 쉬운 이름을 붙이는 방안이 더 합리적”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일부에선 개정안 발표 이후 무해지 상품 판매가 과열되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GA업계 관계자는 “상품 개정이 다가오면서 지금 아니면 가입할 수 없다는 식의 과당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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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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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LG유플러스, 디지털고객경험지수 2년 연속 1위…디지털 전략·서비스 혁신 높은 평가

2025.09.01 10:43: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이동통신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고객 중심 디지털 전략과 서비스 혁신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4년 통신부문 첫 평가 이후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고객이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했을 때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이동통신, 종합가전, 은행 등 17개 산업분야 59개 기업을 대상으로 평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자사의 고객의 디지털 경험이 이전과 비교해 간결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은 로밍 요금제 비교부터 신청, 혜택 확인까지 한 화면으로 마칠 수 있어 공항 가는 길에서도 모든 절차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결합 할인을 받을 때는 복잡한 서류나 매장 방문 없이 온라인에서 멤버 추가와 할인 배분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는 고객 취향과 이용 패턴을 분석하고 미리 추천해 필요한 혜택을 찾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고객은 요금 납부나 이용 현황 조회 같은 간단한 기능은 물론, 요금제 변경 같은 작업도 스스로 해결하도록 셀프 해결 범위를 넓혔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중요한 안내는 필요한 순간에 미리 전달해 놓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매장에서 가입한 고객도 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받았던 상담을 디지털까지 끊김 없이 이어갈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담센터 이용 경험도 AI로 개선했습니다. 간단한 문의는 24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챗봇, 콜봇 사용성을 강화했으며 상담사 통화를 위한 ARS 안내 또한 AI가 판단해 지금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부터 먼저 안내합니다. 상담사와 대화할 때도 AI 상담 어드바이저가 상담사에게 지난 상담 이력은 물론 단순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해 줍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편안하고 즐거운 디지털 고객 경험을 추구하는 한편 고객 편의 향상 목적의 UX/UI 개선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AI를 활용한 더 편리한 서비스, 직관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 이용 과정을 더욱 심플하고 몰입감 있게 바꿀 계획"이라며 "곧 선보일 새로운 통합 서비스에서 AI와 맞춤형 경험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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