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Estate 건설/부동산

롯데건설-연세대, 4족 보행 로봇 활용한 건설 데이터 플랫폼 연구

URL복사

Thursday, November 19, 2020, 11:11:34

현장 모니터링 데이터 운용하는 시스템 구축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롯데건설은 연세대와 협력해 벤처기업인 컨워스(Conworth)와 4족 보행 로봇을 활용한 건설 현장 데이터 플랫폼을 공동으로 연구한다고 19일 알렸습니다.

 

이번 연구는 첨단 기기로 수집한 건설 현장 정보를 원활하게 운용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최근 건설사들은 건설 현장을 드론과 레이저 스캐너 등 기기로 모니터링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이번 연구는 4족 보행 로봇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수집하고 원활하게 활용하는 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하는 겁니다.

 

우선 롯데건설은 건설 현장의 시계열적 형상 정보를 저장하고 시각화, 분석, 및 공유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컨워스에서 개발 중인 엣지클라우드 시스템 ‘B-Eagle’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B-Eagle'은 엣지클라우드 방식의 저비용 데이터 분산처리 시스템입니다. 수백 기가바이트 수준의 대용량 데이터도 중간 단계 없이 저지연(low latency)으로 1~2시간만에 처리합니다. 이렇게 처리한 데이터는 일반 PC의 웹(Web)과 스마트폰 앱(App)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현장의 데이터를 수집할 때는 보스턴다이나믹스社에서 개발한 건설용 4족 보행 로봇인 스팟(SPOT)을 활용합니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기존에 진행해온 연구가 현장에서 생산되는 3차원 형상정보의 정확한 취득과 분석의 신뢰도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번 실증 연구는 대용량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취득하고, 취득한 데이터를 빠르게 정제하여 현장에 공유하고 활용한다는 점에서 한 단계 진보된 기술”이라며 “다양한 스마트 건설 기술과의 시너지가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AI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과 로봇 활용 기술 등 연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컨워스는 연세대학교에 재직 중인 허준 교수가 대표이사로 있는 벤처기업입니다. 건설산업과 플랜트 산업을 대상으로 대규모 현장 정보 기반 디지털 전환(DT, Digital Transformation)을 지원하는 데이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상반기 백화점 매출 26 증가…해외여행 갈 돈 백화점 향해

상반기 백화점 매출 26% 증가…해외여행 갈 돈 백화점 향해

2021.07.27 13:50:0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매출이 저조했던 기저효과 영향과 해외여행 제약, 보복소비 심리 발동 등으로 유명브랜드 매출이 급증하면서 올해 상반기 백화점 매출이 26.2% 올랐습니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1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오프라인 부문은 8.6%, 온라인 부문은 16.1% 각각 성장해 전체적으로 12.1% 증가했습니다. 주요 유통업체 총 매출은 75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오프라인 매출에서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으로 백화점 매출(26.2%)이 큰 폭으로 오른 게 두드러졌습니다. 백화점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명품 같은 유명브랜드 매출(45.0%)이 가장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어 아동·스포츠(35.1%), 가정용품(28.8%) 등 전 상품군 매출이 호조를 보였습니다. 대형마트는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매출이 감소했던 식품(3.3%)·가전문화(2.1%) 등의 매출 회복으로 전체 매출(0.3%)이 소폭 증가했습니다. 편의점도 근거리·소량구매 선호에 따라 가공·즉석 등 식품군(9.2%)의 매출 증가로 전체 매출(6.2%)이 증가했습니다. 다만 준대규모점포(SSM)은 전체 매출이 10.0% 감소했습니다. 구매채널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일상용품(-21.3%)·생활잡화(-15.9%) 등 비식품군(-18.9%)과 식품군(-0.9%) 매출이 모두 줄었습니다. 반면 온라인 매출은 전체 매출이 16.1%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 밖에 나가 장을 보는 대신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가 보편화되면서 식품군 매출이 27.1% 상승했습니다. 음식배달과 e-쿠폰 사용 등이 확산됨에 따라 서비스·기타 매출도 40.4% 크게 올랐습니다. 온라인 유통업체 품목별로는 가전·전자(13.4%), 화장품(12.6%), 패션·의류(7.7%)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했으나 아동·유아(-7.1%) 매출은 감소했습니다. 6월 주요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오프라인(4.8%)과 온라인 부문(19.6%)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 동월 대비 11.4% 상승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