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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시스템, 남대문시장 상인회와 ‘스마트 마켓 플랫폼’ 구축 업무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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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9, 2020, 15:11:30

전통시장에 스마트 결제 및 배송 체계 설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서울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대형시장들이 디지털 시장으로 혁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청량리종합시장이 디지털 스마트 마켓 플랫폼 구축 시범사업에 첫 삽을 뜨더니 이번에는 남대문시장도 그대열에 합류했습니다.

 

19일 오전 남대문시장상인회와 정보기술(IT) 기업 로드시스템은 남대문시장 디지털 스마트마켓 플랫폼 구축을 위한 협약식을 열었습니다. 조영훈 중구의회 의장, 이승용 중구의회 구의원, 남대문시장 상인회 등 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또한, 이미 전통시장의 스마트마켓 플랫폼 시범사업을 추진 중인 청량리종합시장 김인근 회장, 청량리종합시장 이상렬 홍보이사가 참석해 그간의 준비과정을 보고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협약의 골자는 급변하는 ‘비대면’ 환경에 대응해 전통시장 디지털화 및 소상공인 매출향상을 위한 스마트 마켓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하는 겁니다.

 

협약식에는 ▲남대문시장 디지털 스마트 마켓 플랫폼 ▲내·외국인 고객 간편결제를 위한 스마트 결제·배송 시스템 ▲남대문시장 각 점포 IoT(사물인터넷) 보안시스템 ▲남대문시장 내·외국인 고객을 위한 공동 프로모션 디지털 시스템 등을 구축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각 점포에 스마트 마켓 플랫폼이 탑재된 시스템을 설치하고 스마트주문과 스마트묶음배송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입니다. 제로페이를 비롯해 각종 간편결제가 가능해지며 사업주와 고객 모두가 편리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남대문시장 스마트 마켓 프로젝트에 IT기업으로 함께하는 로드시스템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총 3700억 규모 제주지역화폐사업자로 선정된 KB컨소시엄 기술제휴협력사입니다.

 

동대문 밀리오레에 O2O디지털플랫폼을 구축했고 청량리종합시장 스마트 마켓 구축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계특허를 획득한 모바일여권 원천기술을 보유한 벤처강소기업으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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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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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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