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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앱지스, 러시아 제약사에 ISU305 기술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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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4, 2020, 10:11:32

희귀질환 치료제 '솔리리스'의 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신약 개발 및 희귀의약품 개발과 판매에 주력했던 이수앱지스가 처음으로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수앱지스는 러시아 제약사 파마신테즈(JSC Pharmasyntez-Nord)와 'ISU305'의 러시아·CIS 지역을 대상으로 한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이번 기술수출 계약에는 계약금과 마일스톤, 판매에 따른 로열티가 포함돼 있는데요. 파마신테즈는 ISU305와 관련한 임상 3상을 실시해 시장 수요에 대응할 계획입니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향후 다른 파이프라인의 러시아 및 CIS 지역 진출을 위해 파마신테즈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ISU305에 대한 타지역의 기술수출 또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ISU305는 미국 알렉시온(Alexion)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솔리리스(성분명 에쿨리주맙, eculizumab)의 바이오시밀러로 지난 8월에 해외 임상 1상을 완료했습니다. 2007년 출시된 솔리리스는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PNH)’ 치료제로 비정형 용혈성요독증후군, 중증근무력증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매출액 약 39억달러(한화 약 4조 4000억원)에 달할 정도의 글로벌 블록버스터급 의약품입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러시아 제약 시장은 200억달러 규모로 전 세계 10위 수준입니다. 2023년까지 연평균 5% 이상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이며, 러시아 정부 또한 Pharma 2020정책, 2030정책을 통해 의약품 생산 자국화, 신약 개발 및 수출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한편 파마신테즈는 1997년에 러시아 이르쿠츠크(Irkutsk)에서 설립돼 1999년부터 항결핵제(anti-TB agents)를 생산해온 러시아 제약사입니다. 자국에서 의약품 생산량 기준으로 10위권, 병원 구매 기준으로 2위에 올라있습니다. 파이프라인은 항결핵제, 항간염제, 항레트로바이러스제, 항암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로 170개 이상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으며,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 34%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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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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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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