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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업계 지각변동?...한성숙 대표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 공습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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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4, 2020, 11:11:57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24일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21 온라인 기자간담회 열어
CJ대한통운과 글로벌 진출 겨냥..구글 수수료 인상 관련 “신중하게 접근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최근 11번가와 아마존 협력으로 이커머스 업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 대표는 아마존에 이어 이베이 등 글로벌 유통업체 공습이 더 강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24일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21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11번가-아마존 협업은)국경에 상관없이 어느 시장에나 진출할 수 있는 ICT 업계의 특성을 잘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 대표는 “커머스 업계는 기업간 협업 등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매년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따른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다”면서 “예상했던 시나리오가 일어났고, 아마존, 이베이, 알리바바 등이 언제 들어올지 예상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지분 맞교환 방식으로 협력에 나선 CJ대한통운과 글로벌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성숙 대표는 “CJ대한통운과 협업은 글로벌 진출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콘텐츠 IP(지적재산권)를 중심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논의 중이며, 구체화되면 얘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네이버는 배달대행 ‘생각대로’ 운영사 인성데이터에 400억원을 투자하면서 배달사업 진출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향후 M&A를 통해 모빌리티나 배달 서비스에 직접 나설 수 있다는 업계의 관측도 제기됐습니다.

 

실제로 업계 안팎에서는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의 제동이 걸린 우아한형제들의 요기요의 경우 네이버가 사들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와 관련, 네이버 측은 “배달사업 직접 진출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배달대행 ‘생각대로’에 투자한 배경에 대해 한성숙 대표는 “직접 모빌리티 사업에 나선다기보다 스마트 스토어나 사업자들이 잘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 기반에서 투자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네이버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다양해지면서 물류 체계도 다양해져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장기적인 측면에서 어떤 물류가 가능할 것인가를 두고 투자했던 업체와 협업한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일본 라인과 야후재팬 간 경영 통합 방향에 대해서는 “글로벌 사업은 특정 카테고리에만 치우쳐 진출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는다”며 “검색이나 플레이스, 로컬 등 전 분야에 걸쳐 어떤 부분에서 일본 시장의 반응이 있을지 고려해보고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글 인앱결제 수수료 인상 정책에 대해서는 “구글이 신중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구글은 오는 2021년 9월 말부터 구글 앱 수수료를 30%로 인상한다는 방침입니다.

 

한 대표는 “구글이 국내 모바일 앱 시장에서 막대한 영향을 가지고 있고, 구글 수수료 정책 변화는 네이버뿐만 아니라 창작자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좋은 시장과 생태계를 어떻게 만들어야할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구글이)대한민국에서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구글이 한국 시장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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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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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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